뷰페이지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점프 높이는 어떻게 재지?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점프 높이는 어떻게 재지?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2-13 14:31
업데이트 2018-02-13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츠에 부착한 안테나·모션센서가 높이·회전수 등 송신

재미교포 클로이 김(18)이 금메달을 따낸 스노보드 하프파이프의 채점 기준에는 높이와 회전, 기술, 난도 등이 있다.
클로이 김이 13일 평창 휘닉스 스노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하프파이프 결선에서 펄쩍 뛰어올라 묘기를 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클로이 김이 13일 평창 휘닉스 스노경기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하프파이프 결선에서 펄쩍 뛰어올라 묘기를 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하프파이프는 기울어진 반원통형 슬로프를 내려오면서 점프와 회전 등 공중 연기를 선보이는 종목이다. 6명의 심판이 높이와 회전수, 기술 등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며 100점 만점 가운데 최고와 최저 점수를 뺀 심판 4명의 점수로 평균을 낸다.

그런데 높이와 회전수는 어떻게 측정할까. 13일 강원도 평창 휘닉스 스노 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노보드 여자 하프파이프에서 우승한 클로이 김은 ‘스노보드 문외한’이 보기에도 워낙 월등한 경기력을 과시했다.

하지만 실제로 점수를 매기는 심판들이 단순히 ‘어이구, 차원이 다르네’ 하면서 높은 점수를 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인 오메가는 “하프파이프 종목은 모션 센서 감지 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점프, 평균 점프 높이 등의 정보를 경기 종료 후 바로 집계하고 있다”며 “이는 이번 대회에서 선보이는 신기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선수들의 부츠에 안테나와 모션 센서를 부착, 선수가 기록한 가장 높은 점프와 평균 높이, 회전수 등을 정확히 수치로 환산해 제공한다.

이날 클로이 김은 98.25점을 받은 결선 3차 시기에서 가장 높은 점프 4m, 평균 점프 2.8m를 기록해 다른 선수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다른 선수 중에서 비교적 높이 뛰어오른 차이쉐퉁(중국)이 최고 점프 3.1m에 평균 점프 2.2m를 뛴 것과 큰 차이를 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