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르몽드 “북한이 순진한 한국 이용? 잘못된 생각”

르몽드 “북한이 순진한 한국 이용? 잘못된 생각”

입력 2018-02-16 10:10
업데이트 2018-02-16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 올림픽 중 긴장 완화 성공”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마치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손잡고 있다. 2018.2.1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마치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손잡고 있다. 2018.2.11
연합뉴스
북한이 순진한 한국을 이용하고 있다는 시각은 오산이라고 프랑스 유력지 르몽드가 지적했다.

르몽드는 15일자(현지시간) 신문의 도쿄발 분석 기사에서 “북한이 한·미·일이 구축한 전선에 균열을 내고 대북 제재의 완화를 추구하는 상황에서, 남북의 급작스러운 화해 무드가 잘 계산된 전략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북한이 순진한 한국을 이용하고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르몽드는 “문재인 대통령도 자신만의 아젠다를 갖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의 안전을 위해 최근 고조된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해야 했고, 결국 이를 성공시켰다”고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은 1945년 전후 한국의 운명이 그랬던 것처럼 한국이 강대국들의 노리개가 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려 한다. 그는 한국의 안보에 필수불가결한 한미동맹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북한에 대해 ‘한국의 전략’을 펴고 싶어한다”고 분석했다.

르몽드는 문 대통령이 우방인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순항할 능력이 있는지 평가받는 첫 시험대로 평창올림픽 이후 봄으로 연기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꼽았다.

르몽드는 “훈련이 다시 연기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면서도 “문 대통령은 미국이 양보를 얻어냈다고 생각하게끔 북한에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실험의 유예를 선언하도록 촉구하는 동시에,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미국으로부터 연합훈련의 공세적 성격의 완화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신문은 또 다른 변수로 최근 해빙 무드로 고조된 한국의 민족주의 정서를 들기도 했다.

르몽드는 “한국의 민족주의 고조라는 새 요소가 등장하면서 한반도 정세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면서 “미국과 동맹국들은 한국이 위기의 해법을 찾는 과정에서 발언권을 가지려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