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고교 은사, “성빈인 운동 좋아하는 평범한 고3”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고교 은사, “성빈인 운동 좋아하는 평범한 고3”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02-16 12:19
업데이트 2018-02-16 1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 180cm에 서전트 점프 기록만 107cm, 농구골대 잡아

“제자리에 서서 점프해 3m가 넘는 농구 골대를 두 손으로 잡았던 모습에 놀랐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스켈레톤 윤성빈, 금메달 순간
스켈레톤 윤성빈, 금메달 순간 16일 강원도 평창군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남자 스켈레톤 4차 경기에서 대한민국 윤성빈이 레이스를 마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민국 최초로 스켈레톤 종목에서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윤성빈(24·강원도청) 선수는 고등학교 3학년때까지만하더라도 운동을 좋아하는 평범한 학생이었다.

그런 윤성빈을 운동의 길로 이끌어 준 은사가 관악고등학교에서 체육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김영태(59)씨다.

당시 윤성빈의 모교인 신림고에서 체육 교사를 하던 김씨는 제자리에서 위로 뛰어 오르는 서전트 점프로 농구 골대를 두 손을 잡는 모습을 보고 지인이었던 강광배 한국체대 교수에게 소개해 체대 입시를 준비할 수 있게 했다.

강 교수는 윤성빈에게 스켈레톤이라는 종목을 처음 소개해 준 인물이다. 농구선수 출신이었던 김씨는 “180㎝가 채 되지 않는 키로 서전트 점프만으로 농구골대를 잡는 모습을 믿을 수 없어 다시 한 번 점프를 시켰던 기억이 난다. 마치 미국 프로농구(NBA) 선수를 보는 것 같았다”면서 “그 때 까지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지 않았던 성빈이었지만 재능을 썩히고 있는 것 같아 강 교수에세 성빈이를 추천했다”고 회상했다. 윤성빈의 서전트 점프 기록(2016년)은 107㎝에 달한다.

김씨는 당시 윤성빈이 함께 체대입시를 준비하던 친구를 10m 앞에 두고 동시에 뛰어도 금방 따라잡을만큼 민첩함이 뛰어났다고 설명했다.

스켈레톤의 승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구간이 썰매를 끌고 60~70m를 달려야 하는 출발구간인 만큼 윤성빈은 스켈레톤 종목에 최적화 된 운동신경을 갖고 있었던 셈이다.

김씨는 “제가 농구를 했기 때문에 성빈이를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당연히 농구를 하자고 권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스켈레톤에서 본인의 재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니 성빈이에게는 스켈레톤이 제 몸에 맞는 옷이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늘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윤성빈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늘 밝고 활달했다고 김씨는 기억했다. “워낙 활달하고 낙천적인 성격이었어요. 쉬는시간마다 운동장에 나가서 친구들과 운동을 할 만큼 운동도 좋아했구요. 선생님으로서 제자가 잘되는 것 말고 뭘 더 바랄까요. 성빈이가 앞으로도 즐겁게 운동을 즐기면서 더 훌륭한 선수로 성장하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