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준환 “응원 덕에 긴장 없었다…넘어져도 벌떡 일어났다”

차준환 “응원 덕에 긴장 없었다…넘어져도 벌떡 일어났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2-17 13:24
업데이트 2018-02-17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준환, 248.59점으로 개인 최고점

이미지 확대
[올림픽] 무대 인사하는 차준환
[올림픽] 무대 인사하는 차준환 17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한국의 차준환이 연습시간에 관중들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다. 2018.2.17연합뉴스


“국민 여러분들이 응원해주셔서 긴장감이 싹 사라졌네요.”

17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프리스케이팅을 마친 차준환(17)에겐 아쉬움보단 후련함이 더 엿보였다. 그는 이날 프리스케이팅에서 4회전 점프 실수가 있었지만 나머지 요소에서는 깔끔한 연기를 펼치며 기술점수(TES) 84.94점, 구성점수(PCS) 81.22점에 감점 1점으로 총점 165.16점을 받았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83.43점을 기록했던 차준환은 프리스케이팅까지 총점 248.59점을 기록했했다. 올림픽이라는 큰 무대에서 프리스케이팅(기존 160.13점)과 쇼트프로그램(기존 82.34점), 총점(기존 242.25점) 모두 국제빙상경기연맹(ISU) 공인 자신의 최고점을 뛰어 넘은 것이다. 한국 남자 싱글 선수가 프리스케이팅에 진출한 것은 1998 나가노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이규현 이후 20년 만이다.

차준환은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잘 마무리한 것 같다”며 “사실 넘어지는 실수가 있었는데 그래도 어제 (쇼트프로그램에서) 말했듯 벌떡 일어나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 잘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그는 “즐기고 싶다고 얘기는 했는데 웜업하기 전 인사할 때까지만 해도 굉장히 긴장이 됐다. 그런데 관중들의 환호가 더 떨릴 줄 알았는데 이상하게 엄청 도움이 되더라”며 “다시 (경기하기 위해) 들어왔을 때 긴장이 또 되긴 됐지만 연기할 때 일부러 웃은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웃음이 나올 정도로 즐겼다”고 강조했다.

차준환은 의젓하게 말했지만 아직은 부모님의 사랑을 많이 받을 나이인 17세 고등학생이었다. 경기가 끝난 뒤 가장 생각나는 사람으로 가족들을 꼽았다.

차준환은 “올해와 작년 굉장히 힘든 일이 많았다. 그동안 엄마가 제 옆에 계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며 “그렇지만 아무래도 엄마랑 같이 있다보면 마찰 아닌 마찰이 있을 수도 있다. 오늘은 엄마와 통화를 못했는데 아빠랑 통화하는 동안 사실 투정을 부렸다. 눈물이 그냥 나오더라”고 말했다. 이어 “버스 타고 (경기장에) 오면서도 눈물이 나더라. 속으로 엄마 아빠, 형이 항상 도와주고 감사하다. 미안한 마음도 크다. 지금은 엄마 아빠가 가장 보고싶다”고 덧붙였다.

4회전 점프와 관련해서는 “아쉬움이 크다. 지난 시즌에 잘 뛰었던 점프고 올해 부상과 (발에 맞지 않는) 부츠 문제가 있었지만 최대한 컨디션을 끌어올리려고 했는데 약간 실패한 것 같다”며 “여기 있는 기간 동안 며칠 쉬고 타면서 4회전 점프가 오락가락 했는데 오늘 경기나 웜업 때 한 번에 뛰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선수들은 (4회전 점프를) 많이 뛰지만 그 선수들은 시니어를 오래 뛴 선수들이다. 나는 1년차니까 지금부터 트리플 많이 뛰면서 느낌이 편하고 괜찮을 것 같은 걸로 (4회전 점프를) 천천히 연습을 시작해서 차근차근 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직 17살에 불과한 차준환에게 이번 올림픽은 어떤 의미로 남을 것 같냐고 묻자 그는 짐짓 진지한 표정을 지었다. 이번 올림픽 남자 싱글 선수 중 최연소인 차준환 4년 뒤에 열리는 베이징동계올림픽이 더욱 기대되는 선수다.

“이번 올림픽 시즌, 첫 시니어 시즌에 굉장히 힘든 일이 많았습니다. 정말 이번 시즌은 잊지 못할 것 같네요. 그런데 이번 경기를 치르며 힘든 일에 대한 생각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응원 많이 해주시고 태극기를 흔들어주셔서 힘이 나고 울컥했습니다. 차근차근 부상 관리를 최대한 잘해서 건강하게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강릉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