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대형병원 간호사 투신 이유는 ‘태움’ 때문?…태움이 뭐길래

서울 대형병원 간호사 투신 이유는 ‘태움’ 때문?…태움이 뭐길래

입력 2018-02-19 10:22
업데이트 2018-02-19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대형병원 간호사가 아파트에서 투신, 목숨을 끊은 이유가 ‘태움’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간호사 내 괴롭힘 문제가 다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대형병원 간호사 투신 이유는 태움 때문?
서울 대형병원 간호사 투신 이유는 태움 때문?
18일 서울 송파경찰서에 따르면 15일 오전 10시 30분쯤 A(28·여)씨가 송파구 한 아파트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A씨가 아파트 고층에서 스스로 뛰어내린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대학 졸업 후 지난해 9월부터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했다.

A씨의 남자친구는 “여자친구가 ‘태움’이라고 불리는 괴롭힘을 당했다고 얘기했다. 계속 출근하기 무섭고 힘들다고 호소했다”면서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성적도 우수했기 때문에 갑자기 스스로 목숨을 끊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태움’이란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는 의미로 선배 간호사가 신임 간호사를 가르칠 때 온갖 방법으로 괴롭히는 것을 말한다. 간호사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종의 직장 내 괴롭힘이다.

일각에서는 일을 그만두는 신입 간호사 중 80%가 일이 힘들어서가 아니라 ‘태움’ 때문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반성문을 쓰라고 해서 가져가면 보는 앞에서 반성문을 찢는다든지, 신입 간호사가 걸어다니면 “신입이 어디서 걸어다녀?”라면서 뛰어다니라고만 지시한다든지, 휴식시간을 주지 않고 티타임에 껴주지 않는 등 따돌림을 시킨다든지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움 악습은 2005~2006년 지방의 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 2명이 연달아 목숨을 끊으면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서서히 줄어들어가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환자의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철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명분 하에 통과의례처럼 태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