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염동열 의원 보좌관 등 강원랜드 외압 압수수색

염동열 의원 보좌관 등 강원랜드 외압 압수수색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2-20 22:46
업데이트 2018-02-20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이 강원랜드 채용 비리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채용 청탁 인사 10명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검찰 수사단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의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증거 물품이 담긴 박스를 옮기고 있다.  뉴스1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검찰 수사단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의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증거 물품이 담긴 박스를 옮기고 있다.
뉴스1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20일 오전 강원랜드에 채용 청탁을 한 것으로 조사된 인물 10명의 주거지와 사무실, 강원랜드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개인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수사단 관계자는 “압수수색 대상자가 많아 압수수색 장소가 20곳이 넘는다”고 말했다.

압수수색 대상자 중에는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의 전·현직 보좌관과 같은 당 권성동 의원의 비서관이 포함됐다. 수사단은 국회 의원회관 염 의원 사무실에 위치한 책상을 대상으로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했다. 권 의원의 강릉 지역구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염 의원과 권 의원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압수수색은 수사 외압보다는 채용 비리 재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수사단이 출범 14일 만에 강제 수사에 착수하면서 채용 비리와 수사 외압에 대한 두 갈래 수사 모두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일 편성된 수사단은 그간 외압 의혹을 폭로한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검사를 수차례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앞서 춘천지검은 지난해 4월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을 인사팀장 등과 함께 불구속 기소했다가 부실 수사 논란이 일자 재수사 후 최 전 사장을 구속했다. 수사를 담당한 안 검사가 강원랜드 수사에 부당한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대검찰청은 양 지검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사단을 서울북부지검에 꾸렸다. 안 검사는 강원랜드 수사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날 ‘최흥집 전 사장을 불구속하는 선에서 수사를 종결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8-02-21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