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백준ㆍ이병모 이어…이영배도 말 바꿀까

김백준ㆍ이병모 이어…이영배도 말 바꿀까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8-02-20 22:46
업데이트 2018-02-20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 금고지기 3인방 모두 구속…“측근들 입 열어 버티기 힘들 것”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에 깊숙히 관여했다고 알려진 주요 인물들이 모두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에 탄력이 붙고 있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에 이어 다스 관계사인 ‘금강’의 이영배 대표 신병까지 확보했다. 다음달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를 준비하고 있는 검찰 수사의 성패가 ‘3인방’의 입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이미지 확대
벼랑끝 MB
벼랑끝 MB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개인 사무실로 들어서면서 찬 바람에 기침이 나오는지 목도리로 입을 가리고 있다. 최근 검찰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들이 모두 구속되고, 이들로부터 비자금 관련 진술들이 나오면서 이 전 대통령 또한 검찰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법원이 20일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인’으로 지목된 측근들 모두가 구치소에 구금됐다. 이 대표는 전날 열린 서울중앙지법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65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자신이 받는 92억원대의 배임·횡령 혐의를 대체로 인정하면서도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에 대해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 대표가 구속 이후 입장이 바뀔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 뇌물수수의 공범이나 거액의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는 입장에서 심리적 압박감 등으로 검찰 수사에 협조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실제 지난달 17일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활비 상납 받은 혐의로 구속된 이후 이 전 대통령 관련 혐의에 대해 핵심적인 증언을 했다. 구속 이후 김 전 기획관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건을 넘어, 삼성전자가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 370만 달러(약 40억원)를 대납한 혐의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소송비를 지불하고 남은 10억원에 대해 회수해오라고 지시해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5일 구속된 이 사무국장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장부를 파기해 체포됐지만 구속 이후에는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그는 최근 이상은 다스 대표의 도곡동 땅 및 다스 지분 등이 이 전 대통령의 것이며, 도곡동 땅 매각 자금 중 수십억원이 이 전 대통령 논현동 사저 수리에 쓰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이 최근 청계재단 등의 압수수색을 통해 이미 상당한 물증을 확보했고, 먼저 구속된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이 입을 열고 있는 상황이라 이 대표가 혼자 버티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의 활동을 종료하고, 여기에 참여했던 수사 인력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합류시켰다. 서울중앙지검은 그동안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 특수2부(부장 송경호) 등이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을 수사해 왔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을 합쳤다는 것은 수사가 정리되고 있다는 의미”라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임박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나상현 기자 greentee@seoul.co.kr
2018-02-21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