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평창에서 시작된 방송의 미래, UHD/손계성 한국방송협회 대외협력부 국장

[In&Out] 평창에서 시작된 방송의 미래, UHD/손계성 한국방송협회 대외협력부 국장

입력 2018-02-20 22:26
업데이트 2018-02-20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동계올림픽은 새로운 세상으로 나가는 문이 될 것이다.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혁신적인 정보통신기술(ICT)을 앞세운 새로운 방송과 정보통신 시장의 문이 열릴 것이다.
이미지 확대
손계성 한국방송협회 대외협력부 국장
손계성 한국방송협회 대외협력부 국장
개막식은 이를 극명하게 보여주었다. 개막식의 이슈는 평화라는 키워드로 남과 북이 하나 된 모습과 더불어 최첨단 기술이 결합된 드론이 평창 하늘에 수놓은 환상적인 오륜기였다.

여기에 또 하나,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초고화질(UHD)로 만들어낸 생생한 현장감을 더한 올림픽 중계방송이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예측 불가한 스포츠라는 반전 드라마에서 선수들이 흘리는 땀방울 하나까지도 생생하게 전달하는 UHD방송은 올림픽의 역사를 새로운 기술로 기록하고 있다. 이제 올림픽은 육체의 경연장을 넘어 새로운 경제발전 동력을 확인하는 기술의 경연장이기도 하다.

많은 기업이 평창올림픽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고, UHD방송을 준비한 방송사들도 마찬가지다. 어렵게 문을 연 UHD방송이 국민을 위한 보편적 혁신 기술로 자리매김하려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정부는 UHD방송 진흥을 위해 UHD 직접수신 환경을 개선하고, 기술전환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재원 투자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겠다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아직도 이렇다 할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UHD 활성화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UHD 전환 특별법 혹은 전환을 위한 고시는 물론이고 재원 마련을 위한 수신료 인상이나 중간광고 허용도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직접수신 활성화를 위한 아파트 공시청 의무제도 추진이나 수상기 안테나 효율화 등의 정책도 미흡한 상태다. 이런 와중에 유료방송 가입자가 90% 이상인 현실을 내세워 유료방송을 통해 지상파 UHD 재송신을 강요하고, 방송사 재정 상황 고려 없이 초기 계획에 맞춰 재원투자 계획을 실천하라고 요구한다.

UHD방송이 보편적 시청복지와 세계 방송시장을 주도할 혁신방송으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보호가 절실하다. 새로운 시장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불확실한 시장의 가능성과 위험 사이에서 어렵게 준비하고 투자했던 선도자가 있기에 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따라서 선도자에게 충분한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과 보호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목 좋은 곳에 자리 잡고 통행료를 받는 것이 낫다는 그릇된 인식만 심어줄 뿐이다. 정부가 지상파 UHD의 보호를 위해 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은 방송을 비롯한 여러 산업계에 위험을 감수하며 기술혁신을 위한 투자에 나설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평창이라는 문을 통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야 한다. 미지의 길을 갈 때에는 목표가 방향을 잡아준다. 불확실한 미래의 방송 발전과 시청자 복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목표만 바라보고 나아가면 된다. 정부는 ‘UHD 혁신 기술을 통한 산업 활성화와 시청자 복지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되새기며 정책 방향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UHD방송 직접수신 보편화와 다양한 UHD 콘텐츠 보급을 통해 시청자에게는 즐거움을 주고 우리가 만든 한류 콘텐츠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 우리 손에는 명확한 길을 보여주는 나침반이 있다. 이를 확인하고 미래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 바란다.
2018-02-21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