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그계도 ‘미투’ 조짐…“‘너 XX 색깔은 뭐야?’ 성희롱 난무”

개그계도 ‘미투’ 조짐…“‘너 XX 색깔은 뭐야?’ 성희롱 난무”

입력 2018-02-23 11:46
업데이트 2018-02-23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폭력 반대를 외치는 ‘미투 운동’이 개그계로도 번졌다.
개그계 미투 동참 국민청원 글
개그계 미투 동참 국민청원 글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는 “개그계도 미투 동참할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2008년부터 2009년 초까지 대학로 ○○○홀에서 활동한 신인 개그맨”이라고 소개한 청원자는 “당시에 알기로 여자 개그맨들이 성희롱에 엄청 시달렸다. 신체 접촉, 즉 만지는 걸 떠나서 말로써 성희롱을 엄청 당했다”고 적었다.

그는 “(선배들은) ‘너 찌찌 색깔은 뭐야?’라고 이딴 농담을 아무렇지 않게 던지고, 강해야 살아남는다고 믿던 여자 신인 개그맨들은 ‘갈색인데요’라고 아무렇지 않게 받아쳐야만 했다”고 폭로했다.

겉으로 세게 받아쳐야 더 안 건들기 때문이라고 청원자는 덧붙였다.

예쁜 여자 개그맨이 무대에 오르면 “둘이 사귀어요, 뽀뽀해” 등으로 관객 반응을 유도하고, 어쩔 수 없이 (뽀뽀하도록) 분위기를 몰아가는 경우도 많았다고 전했다.

심지어 “어떤 여자 개그맨은 남자 선배 5명이랑 자고 방송 나간 적도 있다”고 알렸다.

자신은 “남자이기에 성희롱은 안 당했지만, 남자 동기와 함께 특정 선배에게 폭언은 물론 야구배트나 주먹으로 1년 동안 엄청나게 맞았다. 왼쪽 귀가 한동안 잘 안 들려서 고생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엔 개그맨에 대한 꿈이 너무 컸기 때문에 성희롱적 발언, 폭행 등을 당연하게 버텨야 하는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잘못된 것은 밝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다만 동기들과 연락이 끊겨 동참을 권유하는 것은 지나친 오지랖 같기도 하고, 밝히길 꺼릴 수도 있지만 1년간 겪은 개그계 실상을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개그계에도 미투 바람이 불어 앞으로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면서 “자녀가 나중에 개그맨 하고 싶다고 했을 때 뜯어말리지 않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글을 맺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