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귀환 2주 만에 오는 김영철…어떤 보따리 들고올까

김여정 귀환 2주 만에 오는 김영철…어떤 보따리 들고올까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23 10:33
업데이트 2018-02-23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분위기 조성차 이산가족 상봉 등 진전된 입장 내놓을 가능성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고위급대표단 단장으로 25일 방남하면서 어떤 메시지를 들고올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06년 3월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장성급회담 때의 모습(가운데).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2006년 3월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장성급회담 때의 모습(가운데).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북한의 대남총책 김영철 통전부장의 방남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정은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9∼11일 2박 3일의 일정을 마치고 귀환한 뒤 꼭 2주일 만이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과 방남했던 김 제1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오빠의 친서와 함께 ‘방북 초청’이라는 ‘깜짝 보따리’를 풀어놓고 갔다. 김영철 통전부장이 들고 올 보따리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김영철 통전부장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은 25일 예정된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하는 데 이어 27일 귀환할 때까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을 연달아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김영철 통전부장은 문 대통령에 대한 김 위원장의 방북 초청을 재차 환기하며 남북정상회담의 조기 성사를 거론할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여건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만큼 이에 대한 북한 나름의 조치를 내놓을 수도 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23일 “김영철 통전부장은 이번에 우리측으로부터 3차 정상회담에 대한 확답을 받고 싶은 것 같다”면서 “정상회담까지는 핵·미사일 모라토리엄(잠정 중단)을 하겠다고 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해 내렸다는 ‘강령적 지시’가 이번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방남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3일 김 위원장이 김여정 당 제1부부장 등 고위급대표단으로부터 방남 보고를 받고 “향후 북남관계 개선 발전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해당 부문에서 이를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데 대한 강령적인 지시를 주시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전향적 입장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간 탈북 여종업원 송환을 내세워 우리측의 이산가족 상봉 요청에 응하지 않았던 북한이지만 정상회담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 진전된 태도를 보일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산가족 상봉은 남북 모두 비교적 정치적 부담이 덜한 분야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을 발표한 이후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의했고 지난달 남북고위급회담에서도 상봉 문제를 거론한 바 있다.

지난달 열렸던 남북고위급회담의 정례화 문제는 물론 당시 합의됐던 군사당국회담 개최 및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활성화와 관련해서도 좀 더 구체적 수준의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촘촘히 가동되고 있어서 경제 분야의 교류는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가 남북관계 복원의 물꼬가 된 데서 보듯 남북 교류가 사회문화나 체육 등의 분야에서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큰 대목이다.

군사당국회담의 경우 이번 고위급대표단의 방남을 계기로 조만간 현실화한다면 북한 비핵화나 한미연합훈련 등 대화의 동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사안보다는 확성기 방송 중단 등 군사분계선에서 긴장완화와 같은 의제가 중심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