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이방카 ‘상춘재 회동’서 북미대화 전환점 만들까

문 대통령-이방카 ‘상춘재 회동’서 북미대화 전환점 만들까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23 11:12
업데이트 2018-02-23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퍼스트도터’이자 트럼프 최측근…백악관 메시지 주목문 대통령 ‘북미대화 적극적으로 나서야’ 주문할 듯김영철 방남·펜스 강경발언 탓 ‘진전 없을 것’ 예상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미국 대통령 보좌관의 23일 청와대 상춘재 만찬이 북미대화 성사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
AFP 연합뉴스
이방카 보좌관이 가족이자 최측근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인사 중 한 명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이번 접견에서 청와대와 백악관이 어떤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주고받을지에 이목이 집중되는 것이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차 서울에 들렀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간 북미 최고위급 회담이 성사 직전까지 갔다가 불발됐다는 사실이 알려진 직후여서 이방카 보좌관의 방한에 담긴 의미가 작지 않다.

올림픽 개회식을 전후해 북미 최고위급 인사 간 면담이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양측의 대화 의지를 확인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은 이방카 보좌관에게 다시 한 번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제1부부장과 펜스 부통령 간 ‘불발된 회동’을 ‘내실 있는 대화가 성숙해 가는 과정’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는 또 다른 계기에 북미 대화를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되는 만큼 문 대통령이 이방카 보좌관을 통해서도 백악관에 일관된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북미대화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의 노력에 어느 정도 호응하는 내용을 담은 메시지가 이방카 보좌관을 통해 전해진다면 우리 정부의 북미 대화 중재에도 탄력이 붙을 수 있다.

그러나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 사실이 알려진 것을 비롯해 펜스 부통령이 김 제1부부장을 강력히 비난하고 나선 점 등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펜스 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옥슨힐에서 열린 미 보수주의연맹 연차총회인 ‘보수정치행동회의’의 기조연설에서 김 제1부부장을 향해 “지구 상에서 가장 폭군적이고 억압적인 정권의 중심기둥”이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이런 발언은 ‘평창 외교전’에서 김여정의 ‘미소 공세’에 밀렸다는 부정적인 미국 내 여론을 불식하려는 의도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그러나 의도야 어떻든 미국이 이처럼 강한 어조로 북한을 비판한 마당이라면 이방카 보좌관이 북미 대화의 진전을 기대하는 메시지를 내놓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북미 대화와 함께 한미 간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통상 마찰·보호무역 조치와 관련한 이야기가 나올지도 관심사다.

문 대통령이 이미 안보와 통상을 분리해서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이방카 보좌관에게도 이와 관련한 언급을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미국의 통상압박과 관련해 “불합리한 보호무역 조치에는 WTO(세계무역기구) 제소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위반 여부 검토 등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해 나가라”고 주문했다.

지난 8일 청와대에서 펜스 부통령을 면담했을 때 문 대통령은 한국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풀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에 이방카 보좌관에게 (펜스 부통령에게 요청했듯) 직접 (보호무역 조치 완화를) 요청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호무역 조치가 미국 입장에서도 보면 좋은 일이 아니다’ 정도로 완곡하게 이야기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