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방카 방한] ‘대북 최대압박’ 언급한 이방카… 文대통령은 대화 순기능 강조

[이방카 방한] ‘대북 최대압박’ 언급한 이방카… 文대통령은 대화 순기능 강조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2-24 00:24
업데이트 2018-02-24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공개 접견서 무슨 얘기 나눴나

한반도 비핵화 위한 한ㆍ미 공조 재확인
통상 부각 안 돼… 동맹 균열 발언 자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큰딸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하기 위해 녹지원을 함께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큰딸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하기 위해 녹지원을 함께 걸어서 이동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큰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넨 메시지의 요지는 ‘비핵화를 위한 최대한의 압박’이었다. 이방카 보좌관은 ‘대화’를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서울에서 북미회담이 마지막 순간 결렬된 이후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았지만 미국은 여전히 대북 압박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확인된 셈이다.

반면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란 ‘수레의 두 바퀴’에 해당하는 북미 대화와 남북대화가 나란히 진전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복원된 남북대화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북미대화를 촉구하면서도, 미국과 보조를 맞춰가겠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그러면서도 양측은 한결같이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문 대통령)와 ‘굳건한 한미동맹을 더 강화하고 양국 국민 간 우정과 연대를 심화’를 얘기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만 배석한채 이뤄진 비공개접견에서 껄끄러운 통상 문제는 부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모두 한미 동맹의 균열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최대한 자제한 것으로 해석된다.

비록 불발됐지만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차 방한했던 펜스 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의 회담을 계획했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기 전이지만 일단 테이블에 마주앉는 ‘탐색 대화’를 시도한 것이다. 북·미 양측이 대화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이를 ‘대화가 무르익는 과정’으로 평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만찬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 화해 기류가 형성되고 한반도 긴장이 완화된 것을 트럼프 대통령의 공으로 돌렸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께서 남북 대화를 강력히 지지해주신 덕분”이라고 말한 것은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닫히지 않도록 북·미 대화로 한반도 문제에 종지부를 찍어 달라는 호소가 담겨 있다.

비공개 접견에서도 문 대통령은 이방카 보좌관에게 “모처럼 잡은 기회를 잘 살려나가야 한다”며 북·미 대화를 에둘러 촉구했다. 이에 대한 이방카 보좌관의 답변은 알려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오는 25일 2박3일 일정으로 방남하는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과 이방카 보좌관의 만남을 중재할 가능성도 거론됐었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미 접촉 기회는)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양측의 일정이 베일에 싸인 만큼 체류기간이 겹치는 25~26일에 양측 실무진의 접촉 가능성마저 배제하기는 어렵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2-2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