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50위 봅슬레이 4인승, 공동 은메달 ‘꼴찌의 반란’

세계 50위 봅슬레이 4인승, 공동 은메달 ‘꼴찌의 반란’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8-02-25 23:12
업데이트 2018-02-26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과 100분의1초까지 같아…“우리는 할 수 있다고 믿었다”

25일 평창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결승이 펼쳐진 올림픽슬라이딩센터. 파일럿 원윤종(33)과 김동현(31), 전정린(29), 서영우(27)로 이뤄진 대표팀은 마지막 4차 시기에서 뒤에서 두 번째 순서로 레이스를 펼친 뒤 주먹을 불끈 쥐었다. 후회 없는 레이스를 펼쳤다는 자신감에서였다.
이미지 확대
25일 강원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4차 주행을 마치고 한국 봅슬레이 사상 첫 은메달을 확정한 원윤종(왼쪽부터), 김동현, 전정린, 서영우가 기쁨을 함께하고 있다. 평창 연합뉴스
25일 강원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4차 주행을 마치고 한국 봅슬레이 사상 첫 은메달을 확정한 원윤종(왼쪽부터), 김동현, 전정린, 서영우가 기쁨을 함께하고 있다. 평창 연합뉴스
●아스팔트에서 중고 썰매로 훈련

독일 팀(파일럿 니코 발터)보다 뒤지고 있어 줄곧 붉은 불이 들어왔던 대표팀 기록이 흰색으로 변했다. 네 차례 레이스 합계 3분16초38. 독일 팀과 100분의1초까지 똑같은 기록을 작성한 것이다. 한국은 물론 아시아 사상 첫 봅슬레이 올림픽 메달을 확정한 순간이었다. 대표팀은 이어 마지막 주자로 나선 또 다른 독일 팀(파일럿 프란체스코 프리드리히)이 0.53초 앞선 3분15초85에 들어오면서 값진 은메달을 챙겼다.

4인승 대표 세계랭킹은 50위. 출전한 29개 팀 중 가장 낮았다. 그러나 화려한 ‘꼴찌의 반란’을 일으키며, 한국 선수단에 대회 17번째이자 마지막 메달을 선사했다.

파일럿 원윤종의 성을 따른 ‘팀 원’(Team Won)은 ‘팀 원’(One)이기도 했다. 서영우는 “다른 팀보다 나은 건 딱 하나뿐이다. 조직력과 단합심이다. 다른 팀은 같은 나라끼리도 서로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사이도 좋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하나’다”고 거듭 강조했다. 원윤종도 “썰매에 실제로 오르는 건 우리 4명뿐이지만 감독과 코치, 연맹 관계자, 후원자, 팬 등 우리를 돕는 모든 사람과 함께 탄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팀보다 나은 건 조직력”

‘팀 원’은 지난 8년간 영화 ‘쿨러닝’으로 유명한 자메이카 국가대표팀 못지않은 고초 속에서 눈물겨운 도전을 했다. 아스팔트 도로에서 바퀴 달린 중고 썰매를 밀며 훈련했다. 2010년 월드컵에 나가 처음으로 얼음 트랙을 탔을 때는 썰매가 전복돼 경기장을 부수기도 했다. 원윤종은 “많은 사람이 ‘안 된다’고 했지만 우리는 ‘할 수 있다’고 믿었다 ”고 말했다.

평창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2-2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