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론] ‘책의 해’, 독서 경험 공유하고 함께 즐기자/정은숙 ‘2018 책의 해’ 집행위원장

[시론] ‘책의 해’, 독서 경험 공유하고 함께 즐기자/정은숙 ‘2018 책의 해’ 집행위원장

입력 2018-03-08 22:40
업데이트 2018-03-09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롭지 않은 느낌이 드는 것도 이해가 간다. 뭔가 계몽적인 캠페인성 행사를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알겠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2018 책의 해’, 이제 막 조직이 꾸려진 집행위원회에 전해지는 사회 분위기는 이랬다.
이미지 확대
정은숙 ‘2018 책의 해’ 집행위원장
정은숙 ‘2018 책의 해’ 집행위원장
지난해 국민독서실태조사 정부 발표는 예상했던 것보다 암담한 수치를 보여 줬다. 만 19세 이상 성인 6000명과 4학년 이상 초중고교생 3000명을 대상으로 벌인 결과는 1년에 1권이라도 읽는 독자가 성인 59.9%, 학생 91.7%였다.

그러니까 성인 10명 중 4명은 지난해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책을 매일, 혹은 일주일에 한 권 이상 읽는 독자는 성인 24.5%, 학생 49.6%였다. 책을 안 읽는 분위기에서 꾸준히 책을 읽는 사람이 희귀종은 아니라는 통계 조사였다.

국민독서실태조사에서 책을 안 읽는 이유로 가장 먼저 꼽힌 것은 짐작한 대로 ‘시간이 없어서’다. 바쁜 일상에다 스마트폰 등 발달한 IT 기기들은 우리에게서 독서의 여유를 빼앗았다. 그렇다면 ‘책 읽을 시간’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이를 위해 ‘2018 책의 해’ 집행위원회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집행위원회가 독서 사업과 행사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전문가에게 자문하는 과정에서 ‘책을 함께, 즐겁게 읽는다면 시간이 내 것’이 되는 마법에 대해 동의했다. 독서 시간은 함께 만든다는 것.

1993년 ‘책의 해’가 선포된 이후 25년 만에 두 번째로 선포되는 ‘2018 책의 해’에서는 독서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즐기는 데 중요한 가치를 두었다.

다양한 계층,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책을 새롭게 해석하는 것을 보고 싶다. 우선 ‘나도 북튜버’ 같은 공모제를 만들 것이다. 책 내용을 자기 삶과 연결해 영상 독후감으로 위트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공유에서 의미를 찾는 세대, 글보다 영상이 빠른 ‘영상 세대’를 책과 잇는 제안이 될 것이다.

또 ‘북캠핑’ 프로그램을 통해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휴식을 위한 공간에, 그 휴식의 느낌이 더 깊게, 정겹게 느껴질 책과 밀담을 나누도록 지원할 것이다. 게다가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독서 모임은 어떻게 활동하는지, 함께 읽으며 입체적인 독서를 하면 그 기쁨과 보람이 얼마나 확대되는지, 초연결사회에 맞게 ‘책으로 연대하고 이어지는 관계’를 북돋고 모범 사례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홀로 깊은 독서를 하는 것은 아름다운 모습이다. 그런데 함께 읽으면 넓고 새롭게 읽을 수 있다. “무슨 책 읽어요?”라고 묻는 안부 인사가 늘면 책은 시간이 없어서 못 읽는 것이 아니라 커피나 텔레비전처럼 생활 가까이 즐길 대상이 될 수 있다.

새봄, 3월 ‘2018 책의 해’ 출범식을 기점으로 4월 ‘세계 책의 날’. 6월 ‘서울국제도서전’, 9월 ‘대한민국 독서대전’, 10월 ‘전국도서관 대회’, 11월 ‘서점의 날’ 등 정부의 독서 사업과 연계 진행하면서 사람들이 함께 책을 만날 계기를 많이 만들어 보는 것이 집행위원회의 뜻이다.

왜 정부가 ‘책의 해’를 지정하면서까지 책을 읽히려 하는가. 책은 지역, 연령, 성별의 차별 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지식과 창의력의 매체이기 때문이다.

시공간을 뛰어넘어 손을 뻗는 사람에게 열린다. 다양한 삶과 이해와 배려가 들어 있는 책은 지식복지 사회를 만드는 데 최전선이다. 책을 둘러싼 사회 분위기, 생태계가 달라지면 개인 삶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만족도가 달라지고 풍요로워진다.

‘2018 책의 해’는 단순히 정부 정책으로 시행되는 것도, 책 산업과 밀접한 출판계만 나서는 것도 아니다. 책 읽는 회사, 책 읽는 관공서, 책 읽는 마을이 함께해야 한다. 한 회사가 어떤 책을 함께 읽었을 때 형성되는 사내 분위기, 학교 도서관에서 함께 책을 읽고 시간을 나누면 어떤 즐거움이 생기는지, 한 마을이 책과 관련된 행사를 소박하게 열었을 때 참여한 사람들의 마음이 어떻게 바뀌는지 2018년이 끝날 무렵 우리는 알게 되리라 기대한다.
2018-03-0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