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상과 모성에 저항하는 ‘엘렉트라’

세상과 모성에 저항하는 ‘엘렉트라’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04-11 22:52
업데이트 2018-04-12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기파 배우 장영남·서이숙 주연

‘복수·개인의 정의’ 새롭게 각색
이달 26일 LG아트센터서 개막

아버지를 죽인 어머니를 살해하는 비극적 여인 ‘엘렉트라’. 고대 그리스 작가 ‘소포클레스’의 3대 비극 중 하나로 꼽히는 ‘엘렉트라’가 현대의 게릴라 전사로 무대에 소환된다.
배우 장영남(왼쪽)·서이숙(오른쪽)
배우 장영남(왼쪽)·서이숙(오른쪽)
오는 26일 LG아트센터에서 개막하는 ‘엘렉트라’는 연극판의 여성 거장 연출가 한태숙과 연기파 배우 장영남·서이숙 투 톱이 빚어내는 비극의 앙상블이다. 연출, 주연 배우에 이어 고연옥 작가가 각색을 맡아 동시대 주목할 만한 여성 연극인들이 이 작품 하나로 뭉쳤다.

인간 내면 심리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독보적인 연출력을 과시해 온 한태숙은 이번 작품으로 ‘오이디푸스’(2011년), ‘안티고네’(2013년)에 이어 소포클레스 3부작을 완결한다.
이미지 확대
한태숙 연출가
한태숙 연출가
주인공 ‘엘렉트라’는 부친 아가멤논에 대한 열정으로 그를 죽인 어머니 클리탐네스트라와 그녀의 내연남을 살해한다. 아버지에 대한 애착으로 어머니를 경쟁적·적대적 대상으로 여기게 되는 딸의 심리를 현대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하는데, 이 희곡에서 파생됐다.

이번 작품은 현대적으로 변주됐다. 엘렉트라는 그리스가 아닌 현 시대 저항군의 지도자로 등장해 어머니를 벙커에 감금하고 복수를 설파한다. 창작진은 “새롭게 각색된 엘렉트라는 ‘복수는 정당한 것인가. 개인의 정의는 모두의 정의가 될 수 있는가’ 등 묵직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릴라 전사로 변신한 ‘엘렉트라’ 역의 장영남은 이 작품을 통해 2011년 ‘산불’ 이후 7년 만에 연극에 복귀한다. 엘렉트라에 맞서는 클리탐네스트라 역은 연극, 영화, 드라마에서 단단한 연기력을 보이고 있는 서이숙이 맡았다. 영화 ‘신과 함께-죄와 벌’에서 어머니로 나왔던 배우 예수정도 게릴라 중 한 명으로 출연한다. 이 밖에 박완규, 백성철, 박수진, 이남희, 박종태, 민경은, 류용수, 김원종 등이 함께한다. 5월 5일까지, 3만 5000~5만 5000원. (02)2005-0114.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8-04-12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