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위원장 “은행, 한국GM 협력업체 도와달라”…TF도 가동

금융위원장 “은행, 한국GM 협력업체 도와달라”…TF도 가동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4-12 10:43
업데이트 2018-04-12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GM 협력업체 금융애로 해소 현장점검반 운영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은행장들에게 한국GM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을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은행장 간담회서 발언하는 최종구 위원장
은행장 간담회서 발언하는 최종구 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은행연합회 회장과 주요 시중은행장들이 참석해 열린 한국GM 협력업체 상황 등 점검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 위원장은 12일 오전 금융위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은행장 여러분께서 한국GM 협력업체에 대한 애로상담이나 자금지원 실적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일방적인 신규대출 기피나 대출 상환 요청이 없는지, 기업어음할인이나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등의 어려움을 덜어줄 방안이 없는지 같이 고민해 달라”며 “협력업체들이 일시적인 어려움을 극복한다면 은행도 장기 영업기반을 유지하는 긍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도 ‘한국GM 협력업체 금융애로 해소 현장점검반’과 ‘한국GM 협력업체 특별 상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원하기로 했다.

현장점검반은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 신용보증재단 등으로 구성된다.

현장점검반은 한국GM 협력업체들이 주로 있는 군산이나 부평, 창원 등에 지원반을 차리고 이들의 금융애로와 건의를 듣는다.

건의된 내용은 금융권 전달안과 정책대응안으로 분류한 뒤 금융권 은행과 정책부서, 정책금융기관에 전달하게 된다.

금융위는 은행별로 전달받은 내용에 대한 상담 및 실적을 제출받아 점검하고, 정책대응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한국GM 협력업체 특별 상담 TF는 현장점검반 상담 후 추가상담이 필요할 경우 금감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와 정책금융기관에 전달하게 된다.

금감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는 정책금융, 보증, 재정지원 관련 상담을 맡고, 정책금융기관은 정책금융 이용상담 및 지원을 맡게 된다.

TF는 다음 주 중 정식 출범하고,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문제가 가닥을 잡을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한국GM 협력업체는 2016년 GM본사가 선정하는 107개 우수협력사 중 27개사를 차지하는 등 본원적 경쟁력을 가진 우수업체”라며 “한국GM만의 협력업체로 보기보다는 완성차 업체가 협력업체를 공유하는 공생관계로 보는 산업 생태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 사회는 어려울 때 서로 힘들 일을 거들고 나누는 품앗이라는 공동체 전통이 있었다”며 “금융권도 적정 리스크를 지고 산업의 어려움을 나누어 갖는 공동체 의식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