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 다음주 IMF총재와 협의”

김동연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 다음주 IMF총재와 협의”

입력 2018-04-13 13:27
업데이트 2018-04-13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다음 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및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와 만나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 발언하는 김동연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 발언하는 김동연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4.9 연합뉴스
그는 이날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연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총회 홍보대사 위촉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외환시장의 개입 내역을 시차를 두고 공개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지난달 18일 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는 미국과 쌍무적으로 협의하는 게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는 IMF와 G20의 권고에 따라 미국과 기존에 환율보고서 에 대해 논의하던 차원에서 협의하는 것이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는 별개라며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는 주기를 일별, 월별, 분기별로 하는 나라도 있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가입한 국가 중에는 6개월 단위로 공개하는 국가도 있어서 그동안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어떻게 할지 결정할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특정 국가와 쌍무적으로 할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의 외환시장 영향에 대해서는 “최근 원화의 움직임은 국제적 달러 강세 약세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15일(현지시간) 전후로 미국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전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에게 전화로 한국의 입장과 외환정책에 관해 설명했다.

므누신 장관은 앞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지난달 19∼20일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 같은 설명을 했을 때는 “이해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김 부총리는 밝혔다.

미국 재무부는 매년 4월과 10월 환율보고서를 통해 ▲ 대미 무역수지 흑자 200억 달러 초과 ▲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3% 초과 ▲ GDP 대비 순매수 비중이 2%를 초과하는 환율시장 한 방향 개입 여부 등 3가지에 해당하는 국가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환율보고서 기준으로는 무역수지, 경상수지 조건 2가지만 해당해 현재 관찰대상국(monitoring list)에 올라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