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남성 교도소서 칼부림…재소자 7명 숨지고 17명 부상

美 남성 교도소서 칼부림…재소자 7명 숨지고 17명 부상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4-17 22:44
업데이트 2018-04-18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남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한 남성 전용 교도소에서 재소자 간에 흉기를 사용한 폭력 사태가 발생해 7명이 숨지고 17명이 크게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미국 내 교도소 폭력 사건으로는 25년 만에 가장 큰 인명 피해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비숍빌에 있는 리 교도소에서 15일 오후 7시 15분부터 재소자들이 폭력을 휘두르며 싸움을 벌였고, 이튿날 오전 3시쯤 주 경찰이 투입되며 사태가 수습됐다. 사망자는 대부분 칼에 찔려 숨졌고 일부는 동료의 구타로 사망했다. 이들이 흉기를 소지하게 된 경위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브라이언 스털링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교정국장은 “돈과 영역 다툼, 밀수품 거래 등으로 인해 벌어진 사건”이라며 “경찰 특수기동대(SWAT) 요원이 투입된 뒤 대부분 투항했다”고 전했다. 제프 테일런 교정국 대변인은 “교도관들의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당시 교도관은 40명 상당이 근무 중이었지만 폭력 사태를 진압하기엔 역부족이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갱단 간 세력 다툼으로 빚어졌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찰은 부검을 통해 사망 원인을 파악할 예정이다. 부상자 17명은 현재 외부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교도소 내 싸움은 밀수품 등으로 촉진된 갱단 활동의 일부”라며 “리 교도소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가장 큰 교정시설”이라고 전했다.

리 교도소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상대적으로 죄질이 나쁘고 형기가 긴 남성 범죄자 1500여명이 수감돼 있다. 사망한 재소자들은 24∼44세로 이 가운데 30대 재소자가 4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들은 10년 이상 중형으로 복역 중이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4-1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