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식 비핵화’로 김정은 압박… “회담장 나갈 수도” 경고

‘트럼프식 비핵화’로 김정은 압박… “회담장 나갈 수도” 경고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20 01:34
업데이트 2018-04-20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트럼프, 북미회담 가는 돌이킬 수 없는 코스 접어들어”

트럼프 “최대 압박 계속할 것”
北 비핵화 목표 달성 어려우면
언제든 ‘판’ 깰 수 있다는 메시지
억류 미국인 3명·日납북자 다룰 듯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으로 가는 ‘돌이킬 수 없는 코스’에 접어들었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아베 ‘주먹 하이파이브’
트럼프·아베 ‘주먹 하이파이브’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골프회동’을 한 뒤 주먹을 맞대고 있다. 골프광으로 불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번에 세 번째 골프 라운딩을 하면서 골프 외교를 이어 갔다.
일본 외무성 제공
트럼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공식 기자회견에서 ‘모든 가능한 일을 다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히자 CNN은 이렇게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몇 주 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을 못박았고, 이를 ‘엄청난 일’로 자평하는 등 강한 자신감과 기대감을 동시에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한반도 비핵화’라는 미국의 기준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회담장을 나오겠다”는 말을 두 차례나 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제재를 가했다. (특히) 중국의 어느 지도자보다 더 많은 것을 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공개적으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북한을 회담장으로 이끈 가장 큰 원인을 ‘최대한의 압박’에서 찾았다.

CVID 관련 발언은 지난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내정자의 극비 평양 방문 공개 이후 나온 것임이 확인되면서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 내정자에게 ‘한반도 비핵화’에 구체적인 의지를 드러냈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비핵화 검증을 포함한 비핵화 방안 등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논의됐을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한편으로는 폼페이오 내정자의 평양 방문 이후에도 북·미가 여전히 구체적인 비핵화 방식에 대해 의견 차가 있고,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김 위원장 압박에 나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모든 가능한 일을 다할 것’이라는 강한 의지를 밝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북한의 체제 보장 요구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폼페이오 내정자도 방북 후 첫 공개발언을 했던 지난 12일 의회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청문회에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다루는 회담에서 정권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어떤 조건을 내놓을지 고심하고 있다”고 했었다. 그는 이때 ‘북한 정권 교체를 지지하느냐’는 벤 카딘 상원위원(민주)의 질문에 “북한 정권 교체를 지지하는 게 아니라고 기꺼이 답하겠다”며 과거의 소신과는 ‘다른 말’을 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돼 있는 미국인 3명의 석방을 위해 북한과 협상 중이며, 일본 정부의 요청에 따라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도 다룰 것임을 밝혔다. 그는 “북한 내 미국인 억류자들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면서 “일본인 납북자들이 본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20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