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그널, 드루킹-김경수 의원 간 연락 수단…“보안성 최강”

시그널, 드루킹-김경수 의원 간 연락 수단…“보안성 최강”

입력 2018-04-20 13:58
업데이트 2018-04-20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댓글 여론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9·드루킹)씨가 김경수 의원과의 연락 수단으로 ‘시그널’ 메신저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 메신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그널 메신저
시그널 메신저
20일 IT업계에 따르면 강력한 보안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세계적으로 상당수 사용자를 확보한 메신저다. 여타 메신저처럼 문자 메시지뿐만 아니라 음성통화 기능도 갖췄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감청 프로그램을 세상에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도 시그널의 보안성을 칭찬하며 자신도 사용자라고 밝힌 바 있다.

스노든의 추천 덕분에 명성을 얻게 된 시그널은 한편으론 테러 집단이 선호하는 연락 수단으로도 알려져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015년 테러감시단체 시테(SITE)를 인용해 극단주의 무장 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메신저의 보안등급을 자체 분류했다고 보도했는데, 시그널은 ‘가장 안전’(safest) 등급을 받았다.

국내에서 보안 메신저로 가장 널리 알려진 텔레그램은 그보다 한 단계 낮은 ‘안전’(safe) 등급으로 분류됐다.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카카오톡과 라인, 바이버 등은 가장 낮은 ‘안전하지 않음’(unsafe) 등급에 머물렀다.

시그널은 대화 내용을 독립적인 종단간(End to End) 구조로 암호화해서 감청 가능성에 대비했다.

이 암호화를 푸는 ‘열쇠’는 서버가 아닌 대화 양측의 기기에 보관된다.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측도 대화 내용을 알 수 없는 것.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도 대화 내용은 암호화하지만, 열쇠는 카카오 서버에 저장한다. ‘비밀 채팅’의 경우 시그널 같은 종단 간 암호화가 적용됐다.

그러나 카카오톡은 수사기관이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면 서버에 저장된 2~3일 동안의 대화 내용을 제공한다.

시그널은 텔레그램처럼 서버가 국내에 없는 외산 메신저이다 보니 국내 수사기관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도 업체로부터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도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