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회담 키맨’ 폼페이오 인준 총력전

‘북미회담 키맨’ 폼페이오 인준 총력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20 23:00
업데이트 2018-04-21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뛰어난 인물” 잇따라 트윗

민주 상원의원 지지 선언은 청신호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 로이터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
로이터 연합뉴스
오는 23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의 미 의회 인준 통과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행정부가 총력전에 나섰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일 뿐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의 ‘키맨’ 역할을 하는 폼페이오 지명자의 인준 통과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과도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지명자를 칭찬하며 그의 인준을 촉구하는 트윗을 연달아 3건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지명자는 뛰어난 인물”이라면서 “그는 웨스트포인트(미 육군사관학교)에서도, 하버드대 로스쿨에서도 수석이었다. 해 왔던 일은 무엇이든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원이 가능한 한 빨리 폼페이오 지명자를 인준하길 바란다”면서 “그는 훌륭한 국무장관이 될 것”이라고 썼다.

빅토리아 코티스 미 대통령 특별보좌관 겸 국가안보회의(NSC) 선임국장도 이날 PBS 방송에서 “폼페이오 지명자는 인간 성품을 파악하는 데 능하며 역지사지의 재능도 뛰어나다”고 지원했다. 코티스 국장은 폼페이오 지명자가 평양을 방문한 의미에 대해 “간접적으로 전해 듣는 게 아니라 직접 만나 알아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면서 “(둘의 만남은) 매우 건설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비핵화 검증 문제에 대해서도 “확신할 만한 사찰 체제를 갖추는 게 극히 어렵긴 하지만 지금까지 봐선 희망적으로 볼 근거가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폼페이오 지명자의 상원 인준 통과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상원 외교위의 정당별 의석 분포는 공화당 11명, 민주당 10명이다. 통과를 위해 과반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이미 공화당 랜드 폴(켄터키) 의원이 반대 뜻을 표명한 탓이다.

만약 외교위 인준을 받지 못하더라도 미치 매코넬(켄터키)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직권으로 상원 본회의 표결에 부칠 수 있다. 그러나 상원(100석) 역시 공화당이 절반을 조금 넘는 51석인데 뇌종양 투병 중인 존 매케인 의원이 불참하고 폴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과반 확보가 어렵다.

다만 민주당의 하이디 하이트캠프(노스다코타) 상원의원이 이날 폼페이오 지명자의 공식 지지를 선언해 공화당의 이탈표가 더 생기지 않으면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은 크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21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