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회담 새달 12일 개최] G7 정상회의 직후… 경호·접근성 감안 ‘싱가포르’ 낙점

[북·미 회담 새달 12일 개최] G7 정상회의 직후… 경호·접근성 감안 ‘싱가포르’ 낙점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11 01:50
업데이트 2018-05-11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회담 일정·장소 확정 배경

트럼프, 억류자 귀환 이후 탄력
‘껍데기 회담’ 우려 상당히 불식
정상회담 불확실성 완전히 해소
트럼프 강력한 이미지 각인시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북·미 정상회담을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연다고 발표하면서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의제가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 내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직후를 염두에 두고 가장 중립적인 외교 무대를 선택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징성을 염두에 두고 판문점을 거론했지만, 미 정부 관계자들은 치안·경호와 접근성의 문제로 싱가포르를 주장해왔다. 전날 각료회의를 주재한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에게 “거기는 아닐 것”이라고 말하면서 판문점은 후보군에서 떨어져 나갔다. 이어 CNN이 미국 정부 관리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상회담을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는 지시를 받고 준비작업에 착수했다고 보도하면서 싱가포르 개최 가능성이 더 유력해졌다.

이어 한국의 한 외교소식통은 “다음달 1∼3일 싱가포르 아시아 안보회의에 이어 8∼9일 캐나다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린다”며 “14일부터는 러시아월드컵이 개막하기 때문에 그 전에 열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여러 국제 행사를 고려하면 12~13일이 가장 적절한 날짜인 셈이다. 또 남·북·미 3자 구도가 최근 북·중 밀착에 따라 4자 구도로 재편되면서 싱가포르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정상회담 장소와 시기에 대해 더 저울질을 할 것으로 보였지만 이날 갑작스럽게 이를 공개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억류자 3명이 귀환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역량에 한층 동력을 얻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번 석방으로 북·미 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지 못한 채 선언적 의미만 가진 ‘알맹이 없는 껍데기 회담’이 될 것이라는 미 조야의 우려를 상당히 불식시켰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이번 억류자 석방으로 북한이 정상국가로 나아가려는 진정성과 비핵화에 대한 의지 등이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억류자 석방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으로 정상회담의 불확실성은 완전히 해소됐다”고 진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억류 미국인의 석방으로 북·미 정상회담의 정당성을 더욱 공고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무엇보다 역대 정부가 하지 못했던 ‘자국민의 귀환’을 이뤄낸 강력한 대통령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미국 먼저’, ‘자국민 안전의 최우선’이라는 자신의 정치적 표어를 다시 한 번 부각시켰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귀환한 억류자을 맞은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북한을 방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대답해 방북 가능성을내비쳤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서울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5-1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