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억류자 “오랫동안 햇빛못봐 비행기에서 잠깐 내렸으면…”

北억류자 “오랫동안 햇빛못봐 비행기에서 잠깐 내렸으면…”

입력 2018-05-11 11:30
업데이트 2018-05-11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스 美부통령 ABC방송 인터뷰서 “가슴 아프다”며 발언 공개

“오랫동안 햇빛을 못 봤다. 비행기 밖으로 나가고 싶다.”
北 억류자 3명, 미국 도착…트럼프 “김정은에 감사”
北 억류자 3명, 미국 도착…트럼프 “김정은에 감사” 북한에서 전격 석방된 한국계 미국인 3명이 10일(현지시간) 새벽 군용기편으로 미국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 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한 뒤 군용기로 직접 올라가 이들을 데리고 나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기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이 세 명(오른쪽 4번째 김동철, 오른쪽 2번째 김학송, 왼쪽 3번째 김상덕 씨)의 위대한 이들을 위한 특별한 밤”이라며 이들을 석방해 준 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사의를 표했다. 향후 북한을 방문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가능한 일”이라고 답했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북한에 장기 억류됐다가 9일(현지시간)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들 가운데 한 명이 자신을 태운 국무부 전용기의 중간급유지였던 알래스카 앵커리지 공항에서 동승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이같이 요구했다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전했다.

10일 새벽 억류자 3명이 도착한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달려갔던 펜스 부통령은 ABC방송의 ‘굿모닝 아메리카’에 출연해 폼페이오 장관으로부터 이러한 에피소드를 전해들었다면서 “그 일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또 그는 억류자들이 앤드루스 기지에 도착한 전용기에서 내리는 장면에 대해 “그들이 계단을 내려올 때 얼굴에 나타난 기쁨과 미국인, 미 대통령, 그리고 신에 대한 감사의 말에 가슴이 뭉클했다”며 “그들이 처음 한 말은 ‘감사드린다. 여러분의 기도에 감사드린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번 억류자의 귀환을 끌어낸 것은 미국의 대북 압박작전에 기반을 둔 ‘외교’의 힘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우리가 핵미사일에 관해 북한이 추구해온 길을 더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진실을 말해왔던 외교”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 경제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펜스 부통령이 북한의 힘든 노동과 인권의 잔인한 실상을 엿볼 수 있는 억류자들에 관한 가슴 아픈 정보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실제 억류자 가운데 한 명인 김동철 목사는 이날 앤드루스 기지에서 취재진에게 북한 억류생활에 대해 “우리는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대우를 받았다”며 “나의 경우 많은 노동을 해야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김 목사에게 간첩과 체제전복 혐의를 적용해 2016년 4월 노동교화형 10년을 선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