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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P, 대만 등 빠진 중국 지도 티셔츠 만들었다가 호된 역풍

GAP, 대만 등 빠진 중국 지도 티셔츠 만들었다가 호된 역풍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15 16:31
업데이트 2018-05-15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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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청바지 브랜드인 갭(GAP)이 대만과 남부 티베트, 남사군도의 여러 섬들을 누락한 중국 지도를 담은 티셔츠를 제작했다가 머리를 조아려야 했다.

중국 웨이보에 문제의 티셔츠 사진이 올라오자 수백건의 항의 글이 순식간에 달렸다. 이에 갭은 급히 14일 성명을 내 “의도하지 않은 실수 때문에 빚어진 일”이라며 진지하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영토를 존중하고 이런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엄격한 검토”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문제의 제품들은 중국 시장에서 회수해 폐기했다고 밝혔다. 중국 본토 밖에서 팔린 제품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중국 영토라면 응당 이렇게 그려야 한다. 런민일보 홈페이지에 게재된 중국 지도.
중국 영토라면 응당 이렇게 그려야 한다. 런민일보 홈페이지에 게재된 중국 지도.
사실 갭은 중국의 영유권 주장을 간과했다가 호된 역풍을 맞은 가장 최근의 사례에 불과하다. 매리어트 호텔과 델타 항공 등도 올해 홈페이지에 중국의 영유권 주장과 배치되는 듯한 정보를 게재했다가 고개를 숙여야 했다. 지난달 베이징 당국은 해외 항공사들이 중국의 영유권 주장을 존중할 것과 함께 대만, 홍콩, 마카오를 표기하거나 다룰 때 신경을 쓰라고 당부했다.

미국 백악관은 이에 대해 “오웰식 전체주의(Orwellian) 넌센스”라며 중국 정부가 미국 기업과 시민권자들에게 정치적 교정을 강요하려 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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