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관변학자 내세워 북한 편들기... “북한이 미국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의도”

중국, 관변학자 내세워 북한 편들기... “북한이 미국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의도”

입력 2018-05-16 14:53
업데이트 2018-05-16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변 학자가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미국의 지나친 대북 압박이 남북 고위급 회담 연기 등 북한의 강력한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미지 확대
다롄서 시진핑과 담소 나누는 김정은
다롄서 시진핑과 담소 나누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게재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 방문 모습.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다롄 해안가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16일 관영 환구시보 인터뷰에서 “북한이 갑자기 강경한 태도를 보인 것은 이상할 게 없다”면서 “미국이 한반도 정세를 주도하려는 상황에서 북한도 미국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뤼 연구원은 “북한이 이런 입장을 발표하게 한 주된 원인은 미국에 있다”면서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신감이 넘친 미국이 정세를 오판했다”면서 “북한이 비핵화 대화에 나온 것을 한미 대규모 군사 훈련과 최대 압박 및 제재 때문이라고 미국이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은 모든 핵무기를 미국에 보내 폐기해야만 대북제재 완화를 고려하겠다고 말하는 등 미국 강경파의 발언은 시의적절하지 않고 북한이 이런 말을 듣고 강력히 반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최근 비핵화 대화에 나서기로 한 것이 북한 최고 지도자의 전략적 결정으로 미국의 압박에 따른 것이 아니며 자발적으로 결정한 것이라는 메시지를 외부에 보내고 싶어 한다”고 언급했다.

뤼 연구원은 “북한의 반발이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북미는 회담 직전에 더 많이 접촉해야 한다”면서 “양측이 소통을 강화해야 하며 미국도 북한의 불만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여론이 한반도 정세에 대해 너무 낙관적이었다”면서 “북핵 문제 해결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단번에 이뤄질 수 없으므로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