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인배·드루킹 ‘텔레그램’ 메시지 주고받았다

송인배·드루킹 ‘텔레그램’ 메시지 주고받았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05-21 22:42
업데이트 2018-05-22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宋, 경공모측서 200만원 받아

文 “국민께 있는 그대로 설명”
靑 “宋, 특검 조사 땐 응할 것”
경찰 “김경수 필요 땐 재소환”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이 청와대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인 김경수(51) 전 의원에 이어 송인배(50)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49·구속 기소)씨와 텔레그램 등으로 정세 분석 글 등을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송 비서관이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김씨를 만난 사실을 임종석 비서실장으로부터 보고받고 “국민께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송 실장은 네 차례 만남 중 초기 두 번에 걸쳐 한 번에 100만원씩 모두 200만원을 받았다”며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이 자신들의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비를 반드시 지급해야 한다고 해서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송 비서관과 드루킹이) 과거 몇 차례 텔레그램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이 있으나 기사 링크는 아니고 정세 분석 관련 글이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드루킹 특검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특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송 비서관을 조사한다면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씨에게 김 전 의원을 만나 보라고 소개한 사람도 송 비서관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2016년 6월) 그 당시 많은 사람이 찾아왔고 그래서 일일이 누구와 함께했는지는 기억하기 어렵지만, 송 비서관이 그렇게 말했다면 맞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지난달 20일 김씨와 송 비서관의 접촉 사실을 파악하고 송 비서관을 조사했으나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치권과 경공모 회원 등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은 2016년 10월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를 방문해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시연하는 모습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김 전 의원이 드루킹에게 격려금 명목으로 100만원이 든 봉투를 전달했고, 드루킹 일당은 이 돈으로 피자를 주문해 먹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김 전 의원에 대한 재소환 조사 계획에 대해 “조사할 게 있으면 재소환을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5-2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