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비핵화 첫걸음 내딛어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비핵화 첫걸음 내딛어

입력 2018-05-24 20:04
업데이트 2018-05-24 2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국제사회에 한 약속대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24일 폐기했다. 북한은 이제까지 6차례 핵실험을 진행한 이 곳의 갱도와 막사를 연달아 폭파하는 방식으로 폐기하면서 비핵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미지 확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북한이 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연쇄 폭파 방식으로 폐기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디지털글로브가 제공한 풍계리 핵실험장 위성사진. 2018.5.24 AP=연합뉴스
북한은 이날 남한·미국·영국·중국·러시아 취재진이 참관하는 가운데 오전 11시 핵실험장 2번 갱도와 관측소를 폭파한 것을 시작으로 오후 4시 17분쯤까지 4번 갱도와 3번 갱도, 막사 등을 잇달아 폭파했다.

북한이 지난달 ‘전략적 노선 전환’과 함께 예고했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실행에 옮긴 것으로, 비핵화 의지를 구체적 행동으로 보인 첫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연 뒤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첫 번째 조치임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미 6차례 핵실험을 단행한 상황에서 핵실험장 폐기의 기술적 의의에 대한 견해는 엇갈리지만, 이처럼 큰 방향성 속에서 국제사회에 이미 약속한 조치를 이행함으로써 비핵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으로는 평가된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북한의 약속대로 이행된 것은 향후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과정에서의 비핵화 논의 전망에도 긍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미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번 주말 싱가포르에서는 북미 당국자들이 만나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기획 회의를 하며, 이와 별도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과의 추가 고위급 대화를 희망하고 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북한의 약속 이행은 이같은 북미 사전접촉 분위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핵실험장 폐기를 통해 자신들이 ‘성의’를 보였다는 점을 강조하며 향후 대미협상 과정에서 미국의 상응 조치를 적극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