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에 청와대, “전혀 몰랐다”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에 청와대, “전혀 몰랐다”

입력 2018-05-25 07:22
업데이트 2018-05-25 0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내달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이런 기류를 사전에 감지했는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車업계 노동자들에게 곧 좋은 소식”
트럼프 “車업계 노동자들에게 곧 좋은 소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잔디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현재로서는 미국이 북미회담 취소를 발표하기 전에 한국 정부와 상의하지는 않았으리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발표를 접한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긴급회의를 하고서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려고 시도 중”이라고 메시지를 내면서, 청와대가 트럼프 대통령의 뜻을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니라는 점을 내비쳤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에 대해 청와대도 예측하고 있었나’라는 질문에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오히려 청와대는 북미회담 성사 가능성을 더 크게 점치고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미회담 직후 문 대통령이 워싱턴DC에 있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방문해 “오늘은 기분 좋은 날이다. 한미정상회담도 잘 됐다”고 말하거나,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정상회담이 매우 성공적으로 잘 진행됐다”고 평가한 것 역시 이런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한미회담 도중 트럼프 대통령이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북미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발언 등이 나오면서 청와대도 불안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북한 외무성의 최선희 부상이 “조미(북미) 수뇌회담을 재고려할 데 대한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북미 간 신경전도 계속되면서 청와대에서도 북미회담이 궤도에서 이탈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했으리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최근까지 분위기를 고려할 때 청와대는 북미회담의 성사를 고대하며 ‘신중한 낙관론’을 유지하는 쪽이었던 게 사실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