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취소 하루만에… 트럼프 “예정대로 회담 개최 北과 논의중”

[뉴스 분석] 취소 하루만에… 트럼프 “예정대로 회담 개최 北과 논의중”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5-25 23:46
업데이트 2018-05-26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꺼져가던 대화 불씨 살리는 북·미

트럼프 취소 선언 불과 8시간 만에
北김계관 “열린 마음으로 美에 기회”
트럼프 “생산적 담화… 평화로 이어지길”
“트럼프 불통·무례 외교 결례” 지적도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북·미 정상회담의 최우선 의제인 비핵화 방식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적대적인 메시지를 쏟아내며 서로 벼랑 끝으로 내몰던 북·미가 호흡을 가다듬는 모양새다. 지난 24일 백악관의 갑작스러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6월 12일) 취소 발표로 회담이 성사된 지 77일 만에 ‘파국’을 맞는 듯했던 북·미 담판의 운명은 2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로 꺼져 가던 불씨가 되살아났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항의 시위
트럼프 항의 시위 서울 광화문 미국 대사관 앞에서 25일 한 평화활동가가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결정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울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한국시간 25일 오전) 발표된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와 관련, “북한으로부터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를 받았으며, 매우 좋은 뉴스”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이것이 어디로 이르게 될지 곧 알게 될 것”이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번영과 평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로지 시간(그리고 수완)이 말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北 풍계리 폭파 순간
北 풍계리 폭파 순간 지난 24일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지휘소 시설에서 목조 건물이 폭파되면서 파편이 산산이 부서져 날아가는 모습.
풍계리 사진공동취재단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지금 그들(북한)과 대화하고 있으며, (예정했던 대로 북·미 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들은 그것(북·미 정상회담)을 매우 원하며 우리도 원한다”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회담 취소를 일방 통보한 공개서한에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존칭을 쓰며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해 달라”고 밝혀 대화의 여지를 남긴 바 있다.

앞서 북한은 트럼프의 공개서한이 발표된 지 불과 8시간여 만에 전례 없이 정중하게 대화 재개 의사를 드러냈다. 김 위원장의 ‘위임에 따라’ 김 제1부상 명의로 발표된 담화는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례적으로 미국을 겨냥한 어떤 비난 문구도 넣지 않았다. 외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시기 어느 대통령도 내리지 못한 용단을 내리고 수뇌상봉이라는 중대사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데 대해 내심 높이 평가했다”고 치켜세웠다.

이처럼 북·미 정상회담의 운명은 물론 정전 65년 만의 종전선언에 이은 항구적 평화체제로 요약되는 ‘한반도의 봄’도 트럼프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롤러코스터를 타듯 요동치는 형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과 이틀 전 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의견을 모았던 문재인 대통령과 취소 발표 과정에서 어떤 교감도 거치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발표와 ‘거의 동시’에 조윤제 주미대사를 통해 연락을 받았고 미국에서 ‘문 대통령에게 신속하게 전해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동맹국에 대한 경솔함을 보였다”며 외교적 결례를 지적했다.

앞서 북한이 김 제1부상의 담화문을 통해 맹비난했던 ‘슈퍼 매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담 취소 논의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날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 비난 담화를 근거로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 결정에 대해 국제사회도 호의적이지 않았다. 북한과 가까운 중국, 러시아는 물론 미국의 우방도 실망감을 표출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회동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없다는 사실에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싱가포르 회담이 취소됐다는 데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5-2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