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金 만남, 北이 먼저 제안... 靑 “서훈-김영철 라인 통해 제의”

文-金 만남, 北이 먼저 제안... 靑 “서훈-김영철 라인 통해 제의”

입력 2018-05-27 14:56
업데이트 2018-05-27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26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오후 서훈-김영철 라인을 통해 남측에 격의 없는 소통을 먼저 제안해 와 개최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 회담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 회담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간에 여러가지 소통 경로를 유지를 하고 있다”며 “그중에 하나가 우리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통전부장 겸 당 부위원장간의 소통 경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최근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고 남북관계를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4·27 정상회담 후속조치에 관한 협의중 북측에서 김위원장의 구상이라고 하면서 격의없는 소통을 한번 갖는 방안을 제시해 왔다”며 “(실무진) 두 사람간의 접촉 이후 정부 내에서 관련 장관들과의 협의를 통해서 대통령께 보고했고 승낙을 얻어 그제밤부터 어제 오전까지 실무적 준비를 마치고 어제 오후에 회담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오전 10시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그제 오후 만나고 싶다고 전해와 수락했다”고 밝혔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것과 관련해 한미간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관계자는 “한미간 소통 과정이라든지 내용을 저희가 그때그때 소상하게 밝힐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그러나 그러한 내용을 다 아시면 국민들이 그렇게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 발표 시점이 미국으로서는 아침 이른 시간이고 우린 늦은 시간이었다”며 “소통에 약간 시차가 있었던 건 사실입니다만 한미 간에 아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양국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간에는 맥마스터 보좌관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존 볼턴 보좌관 취임 뒤에도 거의 매일 소통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