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숙소소개·무료진료” 제주서 체류 예멘 난민 인도적 지원

“숙소소개·무료진료” 제주서 체류 예멘 난민 인도적 지원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18 16:17
업데이트 2018-06-18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당국 주무부서 지정논의, 적십자사 의료지원…추가 입국은 불허돼

외국인의 난민 신청이 잇따르는 제주에서 도민 불안 해소 등을 위해 난민신청자들을 인도적 차원에서 관리·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18일 도에서 열린 주간 정책회의에서 “제주에 온 예멘인에 대한 지원과 긴급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주무부서 지정에 대해 언급했다.

주무부서 업무는 제주출입국·외국인청과 별도로 난민 신청 기간 한시적으로 예멘인들의 숙소와 취업 문제를 지원하는 쪽으로 논의되고 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도 도내 인력 부족 업종 등에 취업을 희망하는 예멘인 난민신청자에게는 일정 기간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대한적십자사 제주도지사도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적십자사 관계자는 “예멘 출신 난민신청자들은 제주지역 호텔 등에 거주하고 있으며 제주의 낯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감기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앓고 있어 의료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도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 등은 외국인 밀집 지역에 대한 순찰 등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외국인 948명이 난민 신청을 했다. 이는 지난 한해 312명에 견줘 3배 이상 증가했다.

국적별로는 예멘인이 519명(전체 54.7%)으로 가장 많다. 그다음으로 중국인 293명(30.9%), 동남아시아 국가 등 기타 136명(14.4%)으로 집계됐다.

장기간 내전이 빚어진 예멘 출신 난민신청자는 지난 한 해 42명에 비해 올해 5개월 만에 12배 이상 증가했다.

법무부는 지난 1일 자로 예멘의 경우 무비자 입국 불허 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로 인해 추가 입국은 현재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사증 제도를 시행하는 제주도에서 입국 외국인은 최장 한 달만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다.

난민신청자에게는 수개월의 심사 기간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도록 외국인등록증을 발급해 주고 있다.

난민 신청이 불허되더라도 소송을 제기하면 최장 3년까지 체류가 가능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