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정부 차원 을지훈련도 중단 검토”

청와대 “정부 차원 을지훈련도 중단 검토”

입력 2018-06-19 12:42
업데이트 2018-06-19 1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쟁 부상자 긴급 후송하라”
“전쟁 부상자 긴급 후송하라” 한·미 장병들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의 하나로 30일 동해상에서 한·미 연합 의무 후송 및 전상자 처치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훈련은 전시나 유사시에 해상에서 발생한 전상자를 헬리콥터에 태워 전상자 구조·치료함(CRTS)으로 긴급 후송하고 함정에서 처치하는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해 연합뉴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 기류에 따라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이 결정된 가운데, 청와대가 한국 정부 차원의 군사지원 훈련인 을지연습을 중단하는 방안도 검토할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정부 차원의 을지연습 중단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다만 “(중단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고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몇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UFG처럼 중단·유예(suspend)하는 방식이 있고, 또 예전처럼 하는 방법도 있다. 세 번째로는 상황에 맞게 성격을 좀 변화시켜서 하는 방법도 있다. 이 중에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UFG 연습 중단에 북한도 상응하는 조처를 할 것으로 보나’라는 질문에는 “상응하는 조처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대화가 계속되고 비핵화의 실천적 모습이 지속되는 한 (북한의 반응도) 맞물려서 돌아가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은 지금까지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이고 선제로 보여준 측면이 있다고 평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얘기했듯, 북한이 비핵화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고 대화가 유지된다는 조건을 달고서 군사연습이 유예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통화한다고도 하던데, 거기서 북한 측의 조처가 나올 수 있나’라는 물음에는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이 이날 중국을 방문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북한과 중국의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충분히 소식을 듣고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얘기를 듣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사전에 김 위원장의 방중 정보를 접했나’라는 물음에는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인데, 우리나라의 정보수집능력이 상당하다고 생각했다. 이 정도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이해당사자는 남북미인데, 김 위원장이 중국에 가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남북 사이에도 북미회담에 대한 평가와 이후 전망에 대해 여러 채널로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