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술잔 돌리는 한국 음주문화, 헬리코박터균 감염 부른다

[단독] 술잔 돌리는 한국 음주문화, 헬리코박터균 감염 부른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6-28 02:18
업데이트 2018-06-28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염 위험 최고 6.8배 늘어

단순히 술만 먹어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위험이 4배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염과 위궤양, 위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미국과 유럽 등 서구권과 비교해 특히 우리나라 성인의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이 높아 ‘술잔 돌리기’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미지 확대
이선영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은 2010~2014년 ‘혈청 항헬리코박터 파일로리 항체 검사’에서 음성인 18세 이상 성인 남녀 267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27일 밝혔다. 항체 검사 음성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3년의 추적 조사 뒤 감염률은 9.7%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내과학회지 최근 호에 실렸다.
이미지 확대
술을 마시는 사람은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험이 비음주자의 4.4배였다. 일주일에 15잔(여성 8잔) 이상 마시는 ‘심한 음주자’는 감염 위험이 6.8배로 껑충 뛰었다. 연구팀은 단순히 술만 마셔도 감염 위험이 높아진 이유로 ‘술잔 돌리기’를 지목했다. 성인 사이의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주로 음식물을 통해 이뤄진다. 또 활동성 감염자가 많은 지역일수록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감염자가 사용한 잔을 여러 사람이 돌려 사용하면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험이 급증한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험 때문에 ‘찌개 덜어먹기’가 일반화된 것처럼 술잔 돌리기도 지양해야 할 문화라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연구팀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음주 문화인 술잔 돌리기가 구강 대 구강 감염의 주요 원인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한국인에서만 음주량이 독립적인 감염 위험 인자로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다른 연구팀들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간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은 2.13~2.79%였다. 반면 서구권은 인구가 밀집한 군대나 감염자가 많은 병원 등 특수 환경을 제외하면 0.09~0.34%에 그쳤다. 연구팀은 “우리나라 위암 검진에는 헬리코박터균 감염에 대한 진단이 누락돼 있고 감염자에 대한 제균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6-2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