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문일답] 이주열 “최근 원화 약세, 다른 통화 대비 과도하지 않아”

[일문일답] 이주열 “최근 원화 약세, 다른 통화 대비 과도하지 않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2 15:24
업데이트 2018-07-12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세를 두고 “다른 통화나 위안화 약세에 비춰볼 때 원화 약세가 과도하다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브리핑하는 이주열 총재
브리핑하는 이주열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브리핑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7.12
연합뉴스
이 총재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4월 이후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신흥국 통화가 약세였는데, 원화는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기대로 한동안 강세를 보였다”며 북미 회담이 끝나고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되면서 단기간에 원화가 약세를 보인 것일 뿐, 다른 통화에 비해서는 과도하지 않다고 분석했다. 한국 경제 펀더멘털이 반영된 것도 아니라고 봤다.

그는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고, 대표적인 불확실성은 글로벌 무역분쟁”이라며 “이 요인이 어떻게 전개될지 면밀히 보면서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총재와의 일문일답.

-- 하반기 경기가 상반기보다 저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통화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 나갈 것인가.

▲ 수정 전망을 하면서 금년도 전망치를 2.9%로 소폭 낮췄지만, 여전히 잠재 수준 성장세를 기저에는 보고 있다. 물가상승률도 4분기에는 목표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한다. 성장과 물가 흐름이 4월에 보인 경로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진 게 사실이고, 대표적인 불확실성이 글로벌 무역분쟁이다. 이 불확실성 요인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면밀히 보면서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겠다.

--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국내 영향은 어떻게 보나.

▲ 주요국 간의 무역분쟁이 날로 확대되고 있고 그 향방을 가늠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이유도 깔렸기 때문에 결국은 전면전으로 가지 않고 적정한 선에서 타협되지 않겠느냐는 낙관적인 전망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향방을 가늠하기가 어렵지만, 만약 이런 조치들이 그야말로 실행에 옮겨진다면 우리 경제 특히 수출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경계감을 갖고 있다.

-- 고용이 어느 정도 돼야 부진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 있는 것인가.

▲ 과거 수년간 취업자 수의 증가폭을 보면 연간 30만명 내외였다. 올해 상반기에는 취업자 수 증가 폭이 10만명대에 그쳤다. 우리 경제 고용상황을 보면 인구 구조 변화나, 경기 성장세가 주로 자본집약산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 또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 속도를 감안해 보면 30만명 내외의 취업자 수 증가를 기대하기는 조금 어렵다고 본다. 고용을 하나의 수치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이런 숫자 외에도 자연 실업률이라든가 고용의 질, 이런 여러 가지 지표를 놓고 같이 판단해야 할 상황이 아닌가 본다.

-- 원·달러 환율이 치솟고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 유출도 이어지고 있다.

▲ 주식자금 유출은 국내 요인보다는 미·중 무역분쟁 확대 우려에 따른 소위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가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외국인 주식투자 자금은 환율뿐 아니라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도 중요하고 기업의 실적 전망이 중요한 잣대다. 아직 우리 경제 대외건전성이 양호하고 국내 기업 실적 전망도 양호하기 때문에, 주식자금이 글로벌 추세에 따라 나가고는 있지만 대규모 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인식이다. 하지만 이것도 미·중 무역분쟁이 어떻게 전개되느냐, 글로벌 무역분쟁으로 확산되는지에 따라 우리 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성 요인의 추이를 면밀히 지켜보겠다.

-- 국민 소비 여력 떨어지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나왔다. 하반기 전망이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봐야 하나, 아니면 통화정책 차원에서 시그널을 주는 것인가.

▲ 어디까지나 금통위 결정은 현 수준 유지고 한 분이 소수의견을 냈다. 이것을 금통위 공식적인 인상 시그널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아닌가 생각한다.

-- 원화와 위안화 연동이 너무 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6월 들어 원화와 위안화가 동조화를 보이는 것은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아시아 대부분 국가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다. 그러나 시계를 3개월로 보면 4월 이후에 소위 글로벌 달러화 강세를 보이면서 여타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였다. 그런데 원화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로 한동안 강세를 보여왔다. 그러다 북미 정상회담이 종료되고 나서, 그리고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되면서 단기간에 원화가 빠르게 약세를 보였다. 기간을 그렇게 보면 원화의 흐름은 다른 통화, 위안화 약세에 비춰볼 때 원화 약세가 과도하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 원화가 현재 한국의 경제 펀더멘털을 제대로 반영한다고 보는가, 아니면 최근 대외 여건에 따른 쏠림 현상이라고 보는가.

▲ 주식자금은 지금 나가고 있지만 채권 자금과 전체적으로 보면 외국인 증권자금이 유입되고 있고, 외화 유동성 사정이 양호한 점을 보면 최근의 원화 약세가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을 반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최근 워낙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고 여러 가지 금융 외환시장에 미치는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환율이 가격 변수에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혹시 쏠림 현상 같은 것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그런 것도 유의해서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겠다.

-- 7월 경제 흐름을 짚어보고 통화정책 방향을 다시 설정해 본다고 했는데, 명확한 설명을 해달라.

▲ 4분기로 갈수록 물가상승 폭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4월에 봤던 성장과 물가 경로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우리 경제가 잠재 수준 성장세를 유지하고 물가도 근접하게 된다면 그때는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바뀌지 않았다.

-- 통화 방향이 긴축보다는 완화 방향일 때 일자리에 도움이 될 것 같다.

▲ 이론적으로는 통화를 완화적으로 운영하면 성장을 촉진해서 그 결과 고용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한은이 수년간 통화를 완화적으로 운영해 왔고 지금도 통화정책 기조는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완화적 수준이다. 그런데 최근 고용상황을 보면 글로벌 성장 부진, 일부 업종 경기 부진, 서비스업 부진 등 요인이 있지만 그 못지않게 구조적 요인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통화정책 재정정책도 영향을 주겠지만, 구조적인 개선 노력이 같이 뒤따라야만 고용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내외금리차가 1%포인트까지 확대될 수 있는데 자금 유출 가능성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보나.

▲ 소위 한미간 금리가 역전되고 역전폭도 확대됐지만, 채권시장 중심으로 외국인 증권자금은 순유입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초 경제여건이 건실한 점을 외국인 투자자가 인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최근 국제금융시장은 대단히 불확실하다. 그에 따라서 국내 금융시장도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변동성 매우 큰 상황에서 자금유출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고,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가 잠재 수준의 성장세를 대체로 견지할 수 있고 외화 부문의 건전성이 양호한 것을 보면 아직은 대규모로 자금 유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

-- 가계부채 증가세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 최근 가계부채는 주택담보대출 중심으로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으나 신용대출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통계를 보면 신용대출 증가세도 조금 둔화했고 앞으로도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등의 규제 조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가계대출 증가세는 점차 둔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위험 관리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가계대출 증가세는 계속 둔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 경제전망을 수정하는 데 국내 경제 요인은 없었나.

▲ 상반기 실적을 반영했고, 하방 리스크뿐 아니라 반대로 상방 요인도 감안했다. 소비는 큰 흐름으로 보면 견실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명목 임금상승률이 높아졌다는 점 등이 있다.

--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 압력이 있을까.

▲ 물가목표제는 전체 소비자물가를 타깃으로 한다. 하지만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물가요인을 본다. 물가도 분해를 해볼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소위 규제물가, 공공서비스요금 인상 억제가 상당 부분 영향을 준다. 소위 규제물가를 빼고 보면 또 다른 물가 움직임이 나온다. 지금은 수요자 측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높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 비교해보면 그쪽에서의 물가상승 압력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