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그룹, 부회장 교체에 인사팀장도 새로?‘구광모 체제’ 본격화

LG그룹, 부회장 교체에 인사팀장도 새로?‘구광모 체제’ 본격화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7-14 14:06
업데이트 2018-07-14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광모 ㈜LG 회장이 취임 3주 만에 LG 그룹 조기 안정화에 나섰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과 하현회 ㈜LG 부회장의 자리를 맞바꾸는 첫 고위 임원 인사에다, ㈜LG의 인사를 총괄하는 인사팀장을 교체하는 등 발걸음을 재촉하는 모습이다. 2인자인 지주회사 부회장에 이어 인사팀장까지 교체한 것은 만 40세에 재계 서열 4위인 ‘LG호(號)’를 이끌게 된 구 회장이 그룹에 조기 안착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권 부회장을 불러들인 배경에도 시선이 쏠린다.

13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을 ㈜LG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내정한 데 앞서 지난달 말 이명관 LG화학 최고인사책임자(CHO·부사장)를 ㈜LG 인사팀장으로 선임했다. 이 부사장은 LG화학 CHO도 겸임한다. 권·하 부회장의 교체는 그룹 핵심 경영진을 교체하는 파격으로 받아들여진다. 당초 재계에선 두 사람이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6인 부회장단의 일원으로 현 위치에서 구 회장을 보좌할 것으로 예상했던 터다. 재계 관계자는 “빠른 속도로 계열사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해야 하는 구 회장이 주력 계열사를 모두 경험한 권 부회장을 핵심 참모로 발탁한 것은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권 부회장은 구광모 체제의 그룹 내에서 계열사 간 투자 정리, 신사업 발굴, 인사 등에서 조력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재무 전문가인 그는 LG전자 재경부문장(사장), LG디스플레이 전신인 LG필립스LCD 대표이사(사장),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 등을 거쳐 2016년 LG유플러스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공격적인 업무 스타일로 신규 사업투자, 구조조정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리라는 예상이다. LG전자 근무 당시인 1999년 LG필립스 LCD 출범 때 네덜란드 필립스에서 16억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한 사례 등이 한 예다. 회사 관계자는 “구회장이 LG전자 재경부문 대리로 입사했을 당시 권 부회장이 최고재무책임자(CFO)로 개인적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신임 이 팀장은 앞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LG 인사팀장을 이미 맡았고, LG인화원 원장, LG경영개발원 대표이사를 거쳤다. 재계 다른 관계자는 “구 회장의 첫 수뇌부 인사는 4세 경영 체제에서 그룹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면서 “연말 정기 그룹 인사에서 큰 폭의 인사가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