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 편의점주 수익 최대 18% 급락… 최저임금 올라도 본사는 타격 없어”

“내년 편의점주 수익 최대 18% 급락… 최저임금 올라도 본사는 타격 없어”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7-16 22:48
업데이트 2018-07-16 2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증권업계 분석

내년도 최저임금이 10.9% 인상되면 편의점주들의 수익은 최대 18%까지 급락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본사는 타격을 전혀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가 먼저 편의점 총이익에서 수수료를 떼 가면 편의점주가 나머지 이익에서 인건비까지 부담하는 구조인 데다 본사가 편의점주에게 지급하는 지원금 역시 최저임금과 연동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16일 “편의점주는 본사와 상품 마진을 나누고 남은 수익으로 아르바이트비 등을 지급한다”면서 “2명을 고용하면 내년 수익이 올해보다 10~18%, 1.5명을 고용하면 6~10%가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위탁가맹점이 순수가맹점보다 더 타격을 크게 입을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주가 임대료를 부담하는 순수가맹점(평균 30%)과 달리 위탁가맹점(평균 60%)은 본사가 임대료 등을 부담하는 대신 수수료를 약 30% 포인트 더 가져간다. 유 연구원은 “2명을 고용하는 순수가맹점은 수익이 9.5% 줄겠지만 위탁가맹점은 17.5% 줄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은 유통업체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곳으로 꼽히지만 본사는 ‘무풍지대’로 분류된다. 최저임금 인상은 물론 본사의 과도한 점포 수 확대도 편의점주들을 옥죄는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전체 시장(14.1%)이 커진 만큼 점포 수(13.9%)도 늘어나 점포당 매출(0.2%)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근본적인 문제는 편의점 점포 수의 지나친 증가”라며 “가맹수수료율 인하나 가맹점주에 대한 추가 지원금이 어렵다면 신규 점포 축소가 점주들의 이익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7-1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