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보생명, 혁신의 선두… 업계 첫 스마트 가족보장분석

교보생명, 혁신의 선두… 업계 첫 스마트 가족보장분석

조용철 기자
조용철 기자
입력 2018-07-17 16:26
업데이트 2018-07-17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교보생명이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와 스마트 가족보장 분석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광화문 본사 사옥 전경. 교보생명 제공
교보생명이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와 스마트 가족보장 분석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광화문 본사 사옥 전경. 교보생명 제공
교보생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보험 분야 디지털 혁신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17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스마트 가족보장 분석시스템도 업계 최초로 가동하고 있다.

이 중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는 100만원 미만 소액 보험금을 고객이 청구하지 않아도 보험사가 알아서 지급하는 서비스다. 이는 정부가 주관한 ‘사물인터넷(IoT) 활성화 기반조성 블록체인 시범사업’ 중 하나로, 각종 증빙서류를 발급받은 뒤 보험사에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대폭 축소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현재 인제대 상계백병원, 삼육서울병원,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에서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라면서 “올해 안에 전국 20개 병원을 대상으로 교보생명 전체 고객에게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스마트 가족보장 분석시스템은 다른 보험사에서 계약정보를 안전하게 불러올 수 있다. 블록체인과 스크래핑(개인금융정보 자동 수집 기술) 등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나 공인인증서 없이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모바일 앱에서 지문이나 PIN 등 간편인증을 등록할 수 있게 했다. 보험업계 최초로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보험계약대출 신청도 가능하다. 교보생명은 “보험 컨설팅은 편리해지고, 보험 중복 가입이나 과대 보장 설계도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협력 파트너를 발굴하는 동시에 디지털 역량도 높이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 역량 내재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지난해에는 보험 업계 최초로 해커톤 대회도 열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8-07-18 5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