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푸틴 편든 트럼프“몬테네그로 방어하다간 3차 세계대전”

또 푸틴 편든 트럼프“몬테네그로 방어하다간 3차 세계대전”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7-19 22:12
업데이트 2018-07-19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와 대립각 세운 ‘나토 가입’ 小國 저격
“왜 우리가 지키나” 공동방어 원칙 불만
푸틴의 美대선 개입엔 오락가락 답변
매케인 “트럼프, 푸틴 손아귀서 놀아나”
지난 16일 미·러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옹호하면서 안팎의 거센 역풍을 맞은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이번엔 러시아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몬테네그로를 미국이 방어하려다간 3차 세계대전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른바 ‘유럽의 화약고’인 발칸반도 남서부에 위치한 몬테네그로는 2006년 신유고연방(세르비아)에서 독립한 신생 소국으로 지난해 러시아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해 29번째 회원국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방영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나토에) 가입한 몬테네그로가 공격을 받았다고 치자. 왜 내 아들이 몬테네그로를 방어하기 위해 가야 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무슨 말을 하는지 안다. 나도 같은 질문을 해 왔다”고 동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아가 “그들은 매우 강한 국민이다. 매우 공격적인 국민”이라며 침공을 받을 경우 “그들은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축하한다. 3차 세계대전이다”라고 말했다.

줄곧 나토 동맹국들의 ‘안보 무임승차’를 비판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개별 회원국이 외부 침공을 받을 경우 공동 방어에 나선다는 집단안보 원칙을 담은 나토 조약 5조를 문제 삼은 것이다.

AFP통신은 친러시아적 행보로 전방위적 비판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의 집단안보 원칙에 경멸을 표출하고, 나토 동맹 가입으로 러시아를 격분시킨 소국 몬테네그로를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존 매케인 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트럼프)대통령은 푸틴의 손아귀에서 놀아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나토의 집단안보 원칙을 담은 조항은 냉전시대 구소련의 침공 우려 때문에 포함됐다. 구소련은 해체됐지만 동유럽 국가들에게 러시아는 여전히 위협적으로 인식된다. 특히 2016년 러시아는 몬테네그로에 쿠데타를 일으켜 정부를 전복시키고 나토에 적대적인 정권으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사실도 있다고 CNN 등은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인구가 64만명인 몬테네그로는 해안 지역을 끼고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CBS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과 관련,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가 백악관 관료회의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또다시 이를 번복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러시아가 미국과 (미국의) 선거를 여전히 겨냥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곧바로 고개를 가로저으면서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이는 러시아의 위협을 우려하는 미 국가정보국(DNI)의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대통령의 ‘아니다’ 발언은 다른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며 해명에 진땀을 흘렸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7-20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