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에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청원 10만명 서명…트럼프 취임 후 첫 답신 보내

백악관에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청원 10만명 서명…트럼프 취임 후 첫 답신 보내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8-07 13:40
업데이트 2018-08-07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벡익관인 지난달 25일 10만건 이상의 서명을 받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청원에 답신을 보냈다. RFA
미국 벡익관인 지난달 25일 10만건 이상의 서명을 받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청원에 답신을 보냈다. RFA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백악관 청원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답변을 내놨다. 백악관 국민청원 게시판인 ‘위 더 피플’에 올라온 이 청원은 지난 4월 9일 10만건 이상의 서명을 받았다. 미 행정부는 이를 공식 검토한 후 규정에 따른 ‘30일 이내’보다 2개월 가량 늦게 답신을 보낸 것이다.

6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백악관이 지난달 25일 트럼프 대통령의 답변을 담아 청원을 주도했던 단체인 ‘워싱턴 민주평통’에 보낸 편지 일부의 사진과 함께 그 내용을 보도했다. 다만 공개된 사진에는 북한이 언급된 부분이 들어있지 않았다.

RFA는 북한에 대해서는 “자국민을 북한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미사일 방어체계를 강화하겠다”는 한 줄만 편지에 언급됐다고 전했다.

“미국의 국가안보와 외교정책에 소중한 의견을 알려줘서 감사하다”로 시작되는 한 장 짜리 편지는 주로 현 정부의 외교정책 기조를 설명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편지에서 “우리 정부는 국경·출입국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재수 워싱턴 민주평통 간사는 이날 RFA와의 인터뷰에서 “한반도 평화협정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전체적으로 미흡했다”며 “미국의 국익과 국민 재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외관계를 외교적으로 푸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내용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청원은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 올린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에 동의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용기를 낸 것에 감사한다. 더 나아가 한국 전쟁을 끝내는 평화협정이 이뤄진다면 역사에 기억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