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행 끝낸 李, 사실상 경영 복귀

잠행 끝낸 李, 사실상 경영 복귀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8-08 17:54
업데이트 2018-08-08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혈병 중재안 등 총수로서 결정 잇따라…대법 판결 전까진 로키 행보 병행할 듯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6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평택 사업장에서 간담회를 가진 뒤 곧바로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내 반도체연구소를 찾아 임직원을 격려했다. 이날 이 부회장과 삼성전자 측의 행보는 이 부회장이 지난 2월 집행유예로 풀려난 뒤 한 번도 보여 주지 않았던 적극적인 모습이었다. 이 부회장이 석방 뒤 공개적으로 사업장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었다. 삼성전자 측이 이 부회장의 발언과 동선을 공개한 것도 처음이었다.

8일 삼성이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와 고용 계획을 발표한 것은 사실상 이 부회장의 경영 전면 복귀를 의미한다. 이 부회장은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지난 2월 2심에서 집행유예 판결을 받고 풀려난 뒤 비공개 해외 출장 등 잠행만 계속했다. 자신은 대법원 판결을 남겨 두고 있는 데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사건, 삼성전자 노조 와해 시도 논란 등으로 삼성에 관한 여론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룹과 총수의 행보가 드러나는 게 부담스러웠던 게 사실이다.

그러면서도 석방 뒤엔 총수만 결단할 수 있는 ‘통 큰’ 결정이 잇따랐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직원 8000명을 직접 채용하겠다는 발표를 내놨고 10년 이상 끌어 온 ‘반도체 백혈병’ 논란과 관련해 중재안을 받아들이겠다는 결정을 한 것 등이 그 예다.

그러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삼성전자 공장 준공식 방문과 면담, 지난 6일 김 부총리와의 간담회 등 이 부회장의 경영 행보가 공식화되는 일이 잦아졌다.

다만 이 부회장은 공식 행보를 이어 가면서도 당분간은 적극적으로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로키’(low-key) 전략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 부회장 자신의 대법원 판결과 삼성 계열사와 관련된 수사·조사가 진행 중이며 정부의 재벌개혁 기조도 여전하기 때문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8-0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