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가 할리 데이비슨 불매 운동을 부추기는 이유

트럼프가 할리 데이비슨 불매 운동을 부추기는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13 10:14
업데이트 2018-08-13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할리 데이비슨 소유자들이 해외로 공장 시설을 이전하겠다는 회사 방침에 불매 캠페인을 계획하는 것을 “대단하다”고 부추겼다.

지난 6월 할리 데이비슨은 트럼프 대통령의 유럽연합(EU)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하고 EU가 보복관세로 대응하겠다고 나서자 이를 피하기 위해 생산시설 일부를 미국 밖으로 옮기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할리 데이비슨이 이를 강행하면 더 높은 세금을 물리겠다고 위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많은 할리 데이비슨 소유자들이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면 제품 불매에 나서겠단다. 대단하다! 할리의 경쟁업체를 비롯해 대다수 다른 기업들은 우리가 이끄는 방향대로 따라오고 있는데 (할리 데이비슨은) 정말 나쁜 움직임이다! 미국은 곧 공평한 운동장을 가져 더 낫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할리 데이비슨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에 대해 입장 표명을 유보하면서도 지난달 매튜 레바티치 최고경영자(CEO)가 CNBC와 가진 인터뷰를 주목해달라고 했다. 레바티치는 “미국에서 세계에 모든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고 있지만 “어떤 시장에서는 무역과 관세 상황이 투자를 하지 않으면 빗장이 걸리기 때문에“ 과거 20년 이상 해외 공장시설에 투자해왔다고 밝혔다.

지난달 할리 데이비슨은 관세 충격 탓에 올해 수익 마진이 절반으로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EU의 관세 부과로 알루미늄과 철강 값이 올라 올해만 비용이 4500만~5000만 달러가 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이 회사는 호주와 브라질, 인도, 태국 등에 조립 공장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들 시설에서 증산되는 물량을 소화할 것이라고는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봄부터 부과한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 관세는 미국의 철강과 알루미늄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변하며 국가안보에도 긴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EU를 비롯해 캐나다, 멕시코, 인도 등의 보복관세 부과를 불러왔고 미국 제조업의 원가 상승이란 부작용을 가져왔다. 미국은 또 중국 제품을 수입할 때 수십억 달러의 수입세를 매기기 시작했다. 아울러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도 고려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