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여야5당 원내대표 16일 오찬회동…“국회와 협치 강화”

문대통령, 여야5당 원내대표 16일 오찬회동…“국회와 협치 강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8-13 13:46
업데이트 2018-08-13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월 임시회·9월 정기국회 앞두고 민생법안, 규제혁신, 소상공인 대책 논의”“한반도 평화정착 초당적 협력방안 논의…판문점선언 국회비준 거론될듯”“협치내각 논의, 아직 구체적으로 진행 안돼…자리 두고 흥정할 생각 없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6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오찬회동을 한다고 청와대가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청,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
청,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이 13일 오후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오찬 회동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5당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직무대행) 의원으로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사령탑과 만나는 것은 작년 5월 19일 이후 처음이다. 2018.8.13
연합뉴스
5당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직무대행) 의원으로, 청와대는 이날 오전 이들에게 회동 계획을 최종 통보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사령탑과 만나는 것은 작년 5월 19일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7일 여야 5당 대표들과 오찬회동을 한 바 있으며, 4월 13일에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당시 대표와 단독 회동을 하기도 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이 강조한 국회와의 협치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수석은 “8월 국회 임시회와 9월 정기회를 앞두고 민생경제 현안과 법안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하반기 민생법안 및 규제혁신 관련 법안, 소상공인 대책 등 시급히 처리해야 할 법안들을 최대한 빨리 통과시켜 달라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개헌이나 선거제도 개혁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한반도 평화정착 논의와 관련해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의 비준도 요청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이 관계자는 “초당적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국회비준 얘기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과 관련해서는 “청와대에서는 일관되게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을 요청했는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서 서로 정치적 대립이 많아 진행이 잘되지 않았다”며 “이번에 어떻게 합의가 될지 모르지만, 청와대에서는 이를 공론화하고 제안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회동 결과에 대해서는 “합의점이 나올 경우 대변인들이 공동으로 발표하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이번 회동에서 문재인 정부 2기의 ‘협치내각’ 구상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그 얘기는 나오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협치내각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협치내각 논의는 여야 구분 없이 좋은 인재를 발탁하자는 취지에서 여당에서 얘기가 나온 것이 조금 와전된 면이 있고, 여야 간 서로 상당한 대화가 이뤄진 것처럼 자가발전하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치내각은 여야 간 논의가 더 진행되고 나서, 여야 간 논의가 성숙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공론화되는 내용이 있으면 그때 판단할 일”이라며 “지금 내각을 두고 흥정을 하거나 하는 것은 저희도 생각이 없고, 야당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마치 거래를 하는 것처럼 비친다면 야당도 진정성을 의심할 수 있다. 청와대가 야당에 접촉하는 것은 옳지도 않고 오해를 살 수도 있다. (야권 인사) 개인에게 제안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이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공개적으로 논의하지 않겠나.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