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김정은, 9월 평양서 만난다…‘중순 초반’ 유력 거론

문대통령·김정은, 9월 평양서 만난다…‘중순 초반’ 유력 거론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13 20:01
업데이트 2018-08-13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채택…우리 대통령 3번째 평양방문 가시화

이미지 확대
남북 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오른쪽 두 번째)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왼쪽 두 번째)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남북은 9월 중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왼쪽 아래부터 시계 방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리 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조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판문점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남북 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오른쪽 두 번째)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왼쪽 두 번째)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남북은 9월 중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왼쪽 아래부터 시계 방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리 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조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판문점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달 평양에서 회담을 열기로 남북 당국이 13일 합의했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한 뒤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5월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 이어 세 번째 정상회담을 하게 된다.

남한 정상의 평양방문은 2000년 6월 김대중 대통령, 2007년 10월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로 11년 만이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27 1차 정상회담 합의문인 판문점선언에서 ‘올해 가을 평양회담’을 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당초 기대됐던 구체적인 일정 합의는 이루지 못했다.

남북은 이미 물밑접촉 등을 통해 3차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8월 말 또는 9월 초에 개최한다는 데 상당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져 이날 회담에서 날짜가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았다.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 후 브리핑에서 “초청하는 북측 입장이 어떤가가 상당히 중요하다”며 북측의 일정·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북측이 남측이 제재 눈치를 보지 말고 판문점 선언 이행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압박 차원에서 ‘택일’을 늦춘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회담 종료 뒤 남측 취재진에게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날짜 다 돼 있다”고 말했다.

남북은 9월 중순에 회담을 연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9월 초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9월 초라 함은 9월 10일까지다”라고 설명했다.

‘현실적 여건’의 의미에 대해 김 대변인은 “여러분이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만 답했다. 북한은 올해 70주년을 맞는 정권수립일(9·9절)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9·9절 이전에 방북하는 것은 여러모로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측면을 청와대가 고려하고 있고, 북측 역시 대규모 행사를 동시에 치르기에는 부담스러운 면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9월 하순의 뉴욕 유엔총회 일정을 고려하면 중순께로 날짜가 잡힐 가능성이 크며, 11일에서 14일 사이의 날짜로 결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실무회담을 통해 의제나 구체적인 내용이 다뤄질 것”이라며 “그런 접촉을 통해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만간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3차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로 전환해 준비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날 회담에는 남측에서 조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로 나섰다.

북측은 리 위원장과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