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매체 “종전선언 등 동시행동 없으면 비핵화 진전 기대못해”

北매체 “종전선언 등 동시행동 없으면 비핵화 진전 기대못해”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4 09:56
업데이트 2018-08-14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전용 매체 동원 공세 이어가…“대화 흐름 밀고 나가려면 신뢰조성 필요”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들이 비핵화와 북미관계에 진전이 있으려면 종전선언 채택을 통한 ‘신뢰조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거듭하며 대미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외 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는 13일 ‘동족과 손을 맞잡아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이 종전선언 채택 등 단계적이며 동시적인 행동조치를 통해 호상(상호) 신뢰를 실천으로 보여주지 않는 한 비핵화 문제에서 더 이상의 진전은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측에도 제재 압박과 관계개선은 절대 양립할 수 없다며 “줏대 없이 외세의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에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면 북남관계의 순조로운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압박했다.

이 매체는 같은 날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필수적 공정’이라는 글에서도 “북남관계, 조미(북미)관계에서 새로운 전환이 일어나고 있지만 조선반도(한반도)에서의 종전은 아직도 해결을 기다리는 과제”라며 종전선언 채택을 요구했다.

이 매체는 “미국은 조선반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종전선언의 책임 있는 당사자로서 6·12 조미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한 실천적인 조치들을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다른 선전 매체 ‘메아리’도 “조미대화가 지지부진하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미국이 취하고 있는 일방적 요구, 적대적 태도 때문”이라며 “지금의 조미대화 흐름을 떠밀고 나가기 위해서는 신뢰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