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관영의 거침없는 하이킥… ‘닥치고 특활비 폐지’

김관영의 거침없는 하이킥… ‘닥치고 특활비 폐지’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4 14:26
업데이트 2018-08-14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관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김관영 원내대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 회장단이 1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바른미래당을 방문해 정책제언서를 전달한 후 가진 간담회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8.8.14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 전면 폐지 이슈를 주도하는 모습이다.

정의당에 이은 것이긴 하지만, 여야 3개 교섭단체 중 처음이자 유일하게 특활비 폐지의 당론 채택을 이끈 김 원내대표는 특활비 폐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거대 양당을 연일 압박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7일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정하고 이미 받은 특활비를 전액 반납했다. ‘특활비 전액 반납’이라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비를 들였다는 후문이다.

이같은 결정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결국 특활비 폐지에 동참하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바른미래당의 특활비 폐지 결정에도 민주당과 한국당은 영수증 처리를 통한 특활비 양성화를 제도 개선책으로 내놓았다가 ‘거대 양당의 기득권 지키기’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비판 여론을 견디다 못한 민주당과 한국당은 결국 지난 13일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회동에서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 합의가 ‘교섭단체 특활비’에만 해당하고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의 특활비는 축소 유지되는 방향으로 논의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김 원내대표는 다시 한 번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14일 민주당과 한국당을 향해 “국민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나”라며 특활비 전면 폐지 관철 의지를 다졌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같은 당 소속 주승용 국회부의장과 이찬열 교육위원장, 이학재 정보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한국당을 향해 “국회 특활비 전면 폐지를 약속하라”고 재차 압박했다.

그는 회견에서 “거대 양당은 꼼수 특활비 폐지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 전면 폐지에 동참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전면 폐지가 이뤄질 때까지 국민과 함께 거대 양당을 압박하겠다”고 말했다.

교섭단체 대표 중 한 명인 김 원내대표의 완강한 입장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16일 발표를 목표로 마련 중인 특활비 제도개선안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특활비 문제는 제3당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 사례”라며 “두 당만 있었으면 적당히 담합하고 끝났을 문제일지 모르지만, 결국 제3당의 영향을 받아 ‘항복’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