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대만 스파이전쟁 “대만, 미인계로 유학생 간첩화”

중국-대만 스파이전쟁 “대만, 미인계로 유학생 간첩화”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9-17 15:37
업데이트 2018-09-17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영언론이 대만의 간첩활동 사례를 대규모로 공개하면서 양안관계가 스파이전쟁으로 빠져들고 있다.

신화통신은 16일 2009년부터 대만에서 유학이 허가된 중국 본토 대학생들이 대만 첩보요원의 표적이 되고 있다며 중국 기계공학과 학생 샤오저(小哲·가명)의 사례를 공개했다.
중국 당국이 대만 간첩이라고 지목한 여성은 중국에서 유학 온 16살 어린 남학생에게 접근해 국방 관련 정보를 빼내고 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중국 중앙(CC)TV
중국 당국이 대만 간첩이라고 지목한 여성은 중국에서 유학 온 16살 어린 남학생에게 접근해 국방 관련 정보를 빼내고 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중국 중앙(CC)TV
2011년 18세였던 샤오저는 교환학생으로 대만을 방문해 우연히 식사 자리에서 만난 연상녀 쉬자잉(許佳瀅)과 친분을 쌓고 동반 여행을 비롯해 잠자리까지 하며 포섭을 당했다. 쉬는 샤오에게 친척 중에 공무원이 있는지 또는 정부의 문서를 접할 수 있는지 물어보며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했다.

전공을 공부하면서 국방관계 기밀을 접한 샤오는 쉬의 요구에 따라 각종 자료와 정보를 모아 그녀에게 전했다. 대학원에 진학한 뒤에는 국가중점실험에 참여하면서 국방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샤오는 쉬에게 100여 건의 정보를 제공하는 대가로 4만 5000위안(약 735만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쉬는 대만 국방부 군사정보국 첩보요원으로, 나이도 샤오보다 16살이나 많았다.

최근 중국 국가안전기관은 ‘2018-레이팅(雷霆)’ 작전이라는 이름으로 대만 간첩사건을 100여건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만 정보기관은 양안관계의 평화적 발전 국면을 무시하고 금전 수매, 음란 유인 및 인터넷 접근 등 여러 방식으로 중국의 안보를 위태롭게 했다고 강조했다.

2009~2013년 대만대, 의수대 등 20여 개 대학에서 활동한 대만 스파이들은 설문조사 아르바이트를 통해 대륙 학생들을 접촉한 뒤 대륙의 정치, 경제, 군사 관련 정책을 요구했다. 베이징시 국가안전국 측은 “대만 스파이가 최초로 중국 학생들에게 수집한 내용은 정보의 범주에 속하지 않았으나 대륙 학생들에게 돈을 좀 준 뒤 차츰차츰 깊이 파고들어 나중에 뿌리칠 수 없도록 단단히 묶어두려는 장기 복안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천중지(陳中吉) 대만 국방부 대변인은 “근거 없는 것”이라며 “그런 일에 같이 장단을 맞출 필요가 없다”며 부인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대만 관계의 선을 넘으면서 양안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스파이전쟁의 원인으로 미국을 지목했다. 이어 대만 독립운동을 막기 위해서는 대만의 첩보활동을 감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