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물넷’ 오페라 조연출 삶과 꿈 앗아간 안전불감증

‘스물넷’ 오페라 조연출 삶과 꿈 앗아간 안전불감증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09-19 23:14
업데이트 2018-09-20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연 준비 중 무대 아래로 떨어져 사망

경찰 “매뉴얼 어기고 안전요원도 없어”

경북 김천의 한 공연장에서 무대 설치 작업 중이던 조연출이 무대 아래로 떨어져 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공연장 안전불감증이 또 도마에 올랐다.

19일 김천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1시 30분쯤 김천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에서 페인트 작업을 하던 호남오페라단 조연출 박모(24·여)씨가 7m 아래로 떨어져 중상을 입었다. 무대 뒤편에서 작업을 하던 박씨는 중앙에 설치돼 위아래로 움직이는 리프트 장치가 내려가 있던 것을 모른 채 작업 결과를 확인하려고 뒷걸음치다 추락했다. 병원으로 실려간 박씨는 사경을 헤매다 4일 만인 지난 10일 숨졌다.

경찰 조사 결과 사고 당시 공연 주최 측 관계자들이 ‘작업자들의 추락을 막기 위해 안전 울타리를 세우거나 조명을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연장 안전 매뉴얼’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박씨에게 작업을 지시한 김천시문화예술회관 무대감독 송모(55)씨와 호남오페라단 무대감독 홍모(40)씨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 20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리프트가 내려간 상태였다면 박씨를 무대 밖으로 내보내거나, 안전 요원을 배치해 사고를 방지했어야 했지만 무대감독 2명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대학 성악과에서 석사 과정을 밟고 있던 박씨는 호남오페라단 스태프의 권유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공연의 조연출로 참여했다가 변을 당했다. 박씨의 아버지는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자기 일처럼 생각하고 도와줄 줄 아는 딸아이였다”면서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났는데도 공연 주최 측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김천시문화예술회관 측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입장을 밝히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2일 사고 재발을 막고자 전국 공연장에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내려보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09-20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