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 책속 이미지] ‘냥덕’ 설레게한 박물관 이야기

[그 책속 이미지] ‘냥덕’ 설레게한 박물관 이야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9-20 18:04
업데이트 2018-09-20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물관의 고양이/마웨이두 지음/임지영 옮김/위즈덤하우스/220쪽/1만 5000원
이미지 확대
마웨이두 관장이 창가에 앉은 검은 고양이를 바라본다. 다리를 절뚝거리며 박물관을 찾아왔던 고양이다. 관장은 고양이를 치료한 뒤 ‘헤이파오파오’라는 이름을 붙여 주고 박물관에서 함께 살았다. 각별한 인연 탓에 그저 바라만 봐도 고양이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 정도가 됐다.

‘박물관의 고양이´는 1996년 마웨이두 관장이 베이징시에 설립한 중국 최초의 사립 박물관 ‘관푸’의 여섯 고양이에 관한 사진 에세이집이다. 헤이파오파오를 비롯해 화페이페이, 황창창, 란마오마오, 마티아오티아오, 윈뚜어뚜어, 그리고 이들의 ‘집사’를 자처한 마웨이두 관장이 쓴 글을 담았다.

길냥이, 유기묘, 입양묘 등 박물관에 오기 전 사연은 제각각이지만 고양이들은 관장과 직원들의 사랑 속에 박물관의 당당한 일원으로 살고 있다. 이제는 볼 수 없는 헤이파오파오를 제외한 다섯 고양이는 박물관 특별 관사에 살며 매표창구 지키기, 방문객 안내하기, 전시품의 용도 몸소 보여주기, 쥐잡기 등 나름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 중이다. 박물관을 배경으로 한 고양이들의 사진 200여장, 마웨이두 관장이 고양이들을 소재로 쓴 글이 고양이를 사랑하는 ‘냥덕’들을 설레게 할 만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09-21 3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