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혜원 “오지환 선발 논란에 KBO, 가짜 회의록 급조했다”

손혜원 “오지환 선발 논란에 KBO, 가짜 회의록 급조했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0-08 13:01
업데이트 2018-10-08 1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KBO가 국회에 제출한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록은 사후에 작성된 가짜”라고 주장했다. 손혜원 의원실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은 금메달을 따고도 몇몇 선수들의 병역 면제를 위한 대회였다는 비난에 시달리고 있다. 선동열 감독은 야구 대표팀 사령탑 최초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앞서 선동열 감독이 기자회견에서 “국민 정서나 청년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탓인 것 같다.성적만 생각했던 것을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하면서도 선수 선발은 공정했다는 강조했다. 선동열 감독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오지환 성적이 유격수 2위였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 측은 선동열 감독과 KBO가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록’을 문제삼았다. 회의가 있었던 지난 6월11일이 아닌, 회의 후 8일이 경과된 6월19일에 작성된 회의록이란 것이다.
이미지 확대
선동열 감독. 연합뉴스
선동열 감독.
연합뉴스
실제 회의 결과와 다른 내용이 담겨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회의록에 ‘평가근거’로 등장하는 선수들의 기록에 ‘6월19일 기준’이라고 설명이 달려 있기 때문. 회의일이 11일이었기 때문에 회의록이 사후에 작성된 것으로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회의록에는 ‘회의 전일까지의 KBO리그 정규시즌 성적, 과거 국제대회 성적 및 경험 등을 바탕으로 평가하여 24인의 최종 엔트리를 선발함’이라고 돼 있다. 그러나 선동열 감독과 KBO가 제출한 자료에 ‘과거 국제대회 성적 및 경험’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손 위원 측은 지적했다.

이와 관련 손혜원 의원은 “급조한 가짜 회의록을 통해 선수 선발과정의 불투명성을 가리려 한 점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KBO 관계자는 “6월 11일 회의를 할 때는 11일까지 기록에 기초해서 선수를 선발했다. 대한체육회에 6월 21일 회의록을 제출할 때는 통산 기록을 첨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6월 19일까지 성적을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스포티비뉴스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KBO는 회의를 따로 녹취하지 않고 대한체육회에 제출하는 특별한 회의록 양식이 없어 통산 성적과 선발 근거를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