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외무성, 제주 관함식서 이순신 장군 상징기 게양에 “유감” 항의

일본 외무성, 제주 관함식서 이순신 장군 상징기 게양에 “유감” 항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13 14:05
업데이트 2018-10-13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오후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좌승함인 일출봉함을 떠나고 있다. 2018.10.1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11일 오후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좌승함인 일출봉함을 떠나고 있다. 2018.10.1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지난 11일 제주에서 열린 해군 국제 관함식에서 한국이 조선 수군 대장기인 ‘수자기’(帥字旗)를 게양한 것에 대해 일본 외무성이 한국에 항의했다고 NHK가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외무성은 한국의 수자기 게양은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의 욱일기 게양을 인정하지 않았던 한국 정부 방침에 모순되는 행위라고 주장하며, 이날 도쿄 주재 한국대사관과 한국 외교부에 항의했다.

NHK는 “한국이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했던 구축함(일출봉함)에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과 싸운 이순신 장군을 상징하는 깃발을 게양한 것에 대해 외무성이 항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관함식에는 일본 해상자위대 구축함 1척도 해상 사열에 참가하기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해상자위대가 공식 깃발로 쓰고 있는 욱일기를 게양하고 관함식에 참가하는 것이 논란이 됐다. 한국 측은 욱일기 게양 자제를 요청했으나 해상자위대 측이 이를 거부하고 결국 해상 사열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욱일기는 군국주의 시절 일본군이 사용하던 깃발로, 일본의 침략 전쟁과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NHK는 “한국이 참가국에 해당국 국기와 태극기 이외에는 게양을 인정할 수 없다고 통지해 해상자위대가 함정을 파견하지 않은 것”이라고 전했다.

외무성은 이날 “일본의 자위함기(욱일기)를 인정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지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것은 유감”이라고 항의했다.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은 기자들에게 “결과적으로 한국의 통지가 반드시 지켜진 것은 아니었다”면서 “한국 당국도 생각하는 것이 있겠지만, 앞으로 한국 측과 서로 이야기해가고 싶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